주장과 근거
주장과 근거
  • 김종용
  • 승인 2019.02.0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주장과 근거의 이해 

주장이란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 내 세우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 합니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나의 주장이 옳다고 믿게 하는 말이나 자료가 필요한데 이것을 근거라고 합니다. 근거는 타당성이 있고 신뢰성이 있어야 상대방이 나의 주장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내 생각을 주장할 때는 주장하려는 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밝히고 풍부하고 타당성 있는 근거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주장은 개인의 발전을 위한 주장과 문제점을 고치는 주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가 모두 해당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기를 절약하자’와 같이 전기의 절약은 개인을 위한 것이고 또 나라 전체로 생각하여 보면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에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개인을 위한 주장

알맞은 운동을 꾸준히 하자

부모님께 효도하자.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자.

음식을 골고루 먹자.

독서를 열심히 하자.

문제점을 고치는 주장

교실에서 조용히 하자.

전통음식을 사랑하자.

자연을 보호하자.

교통질서를 지키자.

집단 따돌림을 하지 말자.

(가) 다음 글에서 주장과 근거를 구분하여 봅시다.

① 웃음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문을 열게 하고 인간관계에 윤활유 역할을 한다. 실제로 사람들은 혼자 있을 때보다 여러 사람이 있을 때 더 많이 웃는다. 웃음이 가득 찬 얼굴은 사람을 끌어당기고 호감을 주어 성공의 밑거름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웃음은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이어주는 큰 역할을 한다.

②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항상 좌, 우를 잘 살펴야 한다. 지난 월요일 나와 친구가 학교 앞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이다. 학교가 늦어 노란 불이 켜져 건너다가 갑자기 오토바이가 급정거하여 큰 사고가 일어난 뻔 했다.

③ 물자를 함부로 낭비하면 국가 경제가 어려워진다. 우리나라는 자원이 부족하여 대부분 원료를 외국에서 수입하여 만들고 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몇 번이고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을 함부로 버리는 습관을 버려야한다.

(2) 근거의 자료

(가) 사실적인 자료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사실 자체를 말합니다. 자신이 목격하고 경험한 일이라도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타당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누구나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사실, 또는 진리, 의견을 종합한 설문 결과, 통계 자료나 도표, 자연 법칙에 따른 사실, 실험에 의해 객관적으로 입증된 자료, 널리 알려진 역사적 또는 현실적인 사실을 말합니다.

독도가 한국의 영토라는 근거

4세기경에 만들어진 신라 양식의 토기가 울릉도에서 발견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이 미 신라인들이 울릉도에 주거하면서 살아왔다는 추정할 수 있다.

서기 512년 6월 신라의 이사부가 지금의 울릉도인 우산국을 항복 시켰다고 삼국사기에 기 록 되어 있다.

(나) 소견적인 자료

다른 사람의 의견, 제3자로부터 얻은 사실 자료입니다. 전문가나 권위자의 말, 신빙성이 확보 된 목격자 증언, 이미 발표 된 글이나 논문 등에서 인용 한 자료, 속담, 격언, 명언이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 : 전문가의 소견

부모의 성격과 비만의 관계를 살펴보면 대개 활동적인 자녀는 마른 편이며, 과잉보호 하는 부모의 자녀는 음식을 많이 먹어 비만해 지기 쉽다.

자녀가 한 명인 가족의 비만 율이 가장 높고 가족 수가 많을수록 비만이 줄어든다.

텔레비전도 영향을 끼치는데 시청시간이 늘어 날 때 비만 발생 율은 2%씩 늘어난다.

(3)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제시

(가) 예를 들어 설명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부모님께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 실천하여야 한다. 아침에 일찍 일 어나 운동하기, 내 방 정리하기, 스스로 공부하기 등 우리가 얼마든지 마음만 먹으면 실 천 할 수 있다.

(나) 증거자료를 제시한다.

‘내 아이를 지키려면 T.V를 꺼라’ 는 책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1년에 평균 43일, 평 균수명의 5분의 1, 평균여가 시간의 3분의2를 T.V 보는 시간으로 보낸다고 하였다. 많 은 연구 보고서에도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많은 어린이의 학업 성취도가 정상적인 어린 이에 비하여 낮다는 결과가 나왔다.

(다) 반대 자료를 제시한다.

우리는 교통질서를 잘 지켜야 한다. 교통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서로가 불편하고 교통사고도 많이 일어난다. 과속을 한다든가, 신호를 위반 한 다는가, 무단횡단을 하면 교통사고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그 만큼 위험 해 진다.

(4) 근거 제시의 유의점

(가) 주제에 대하여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나의 의견을 주장할 때는 명확하고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 어떤 주제나 사안에 대해 찬성과 반대가 있을 경우에는 ‘찬성 한다’, 또는 ‘반대 한다’ 등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정해야 합니다. 처음에 찬성한다고 하였다가 다시 반대 한다고 하면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번 자기의 주장을 정하였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의 생각이 옳다는 것을 충분한 근거를 확보하여 상대방을 이해 시켜야 합니다.

(나) 주장이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실을 정확한 근거나 자료 또는 통계에 의하여 상대방이 이해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 하여야 합니다. 논술은 객관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자료를 잘 못 해석하여 자기의 생각대로 해석한다든가 주제와 관련 없는 논거를 제시하여서는 안 됩니다. 의견에 대한 적절한 까닭이나 근거를 들어서 누구나 공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 상대방을 비판 할 경우에는 감정을 내 세우면 안 됩니다.

나의 의견과 다른 경우에는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반대의견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상대를 비판 할 경우에는 나의 생각을 감정적으로 표현한다든가 무조건 비방하여서는 안 됩니다. 사실에 기초하여 상대방의 의견이 잘 못되었음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적절 한 근거를 들어 제시하여야 합니다. 상대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잘 못된 점을 지적하여 나의 의견이 상대방의 의견보다 가치가 있음을 알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글을 읽고 친구들의 대화중에서 누구의 의견이 가장 적절한지 생각해 봅시다.

영철이는 토요일 휴일을 맞아서 친구들과 함께 박물관을 가기로 하였습니다. 요즈음 사회시간에 배우는 ‘고려청자와 이조백자’에 대하여 직접 보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박물관을 어떻게 가느냐에 대해 친구들 사이에 의견 차이가 있었습니다. 누구의 의견이 가장 적절한지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그렇게 생각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동현 : 우리 부모님께서 오늘 집에서 쉬고 계신다고 하셨어. 부모님께 자기용으로 데려다 달라고 하면 아주 편리할 거야. 내가 부탁해 볼게.

영우 : 아니야. 부모님께서 모처럼 쉬고 계시는데 불편을 끼쳐 드리는 것은 옳지 않아. 우리학교 앞에서 버스를 타고 가자. 부모님께서 옆에 계시면 우리도 불편해. 우리들끼리 가면 더 재미있을 것 같아.

정인 : 그래 우리도 이제 6학년 이니까 부모님께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 찾아서 가 보자. 부모님도 휴일을 맞아 쉬고 싶으실 거야. 우리가 부모님께 불편을 드리는 것은 예의가 아 니라고 생각해. 그러나 버스를 타고 가면 오늘 휴일이라 길이 많이 막힐 지도 몰라. 지하 철을 타고 가는 것이 종을 것 같아. 박물관이 지하철 근처에 있으니 지하철을 타면 더 빠 르고 편리하게 갈 수 있을 거야.

 

김종용 전 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