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어 기원, 위도 띠뱃놀이 열려
풍어 기원, 위도 띠뱃놀이 열려
  • 방선동 기자
  • 승인 2019.02.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어(豊魚)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염원들을 띠배에 실어 바다에 띄워 보내는 풍어제인 부안 위도 띠뱃놀이 공개행사가 정월 초사흗날인 7일 부안군 위도면 대리마을에서 열렸다.

 중요무형문화재 제82-3호인 띠뱃놀이는 170여 년 전부터 위도주민들이 임금님 진상품인 칠산조기가 많이 잡히는 대리마을 앞 칠산바다에 산다는 용왕에게 만선과 행복을 적은 띠지와 오색기, 허수아비들과 어선 모양의 띠배를 제작해 바다에 띄우는 풍어제이다.

 위도 띠뱃놀이는 이른 아침 대리마을 풍물패의 띠뱃굿인 오방진굿, 풍년굿과 함께 동편 당산제를 올리고 소원을 비는 당젯봉 정상의 원당에 올라 제물을 진설하면서 시작됐다.

 원당에 오르면 화주 이종순 씨의 독축을 시작으로 무녀 안병희 씨의 산신굿, 성주굿, 손님굿, 지신굿, 서낭굿, 깃굿 등 무탈과 풍어를 기원하는 굿이 풍물패 상쇠 장춘석의 농악과 함께 진행했다.

 원당에서 굿과 제사를 지낸 뒤 마을을 한 바퀴 돌고 바다가 보이는 마을 앞 부두에 도착하게 되며 이때 원당에 오르지 않은 마을 주민들은 띠배와 제웅인 허수아비를 만들었다.

 띠배는 띠풀과 짚, 싸리나무 등을 함께 엮어 길이 3m 폭 2m 정도의 크기로 만들고 동·서·남·북·중앙 등 5방위의 재액을 상징하는 5개의 제웅과 만선을 기원하는 오색기, 돛대, 닻을 만들어 달아 배 형태를 갖추고 띠배에 주민들의 소원문도 가득 담았다.

 마을의 중심이 되는 주산을 중심으로 동편 용왕밥 던지기, 동편 당산제, 북편 주산 신령제, 서편 당산제, 용왕밥 던지기, 우물굿 등을 하며 주산돌기를 마친 뒤 마을 앞 부두에 도착, 용왕굿을 하며 신명난 한판을 벌이고 용왕굿을 마친 뒤 띠배는 모선과 연결해 서해 먼 바다로 띄워 보내는데 이때 농악에 맞춰 술배소리, 에용소리, 가래질소리 등 뱃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며 신명나는 굿판을 벌였다.

 모선이 바다 가운데서 띠배를 떼어 놓고 돌아온뒤 위도 띠뱃놀이 공식행사를 마치고 주민들은 단합과 화합을 다지며 여흥을 즐기는 대동놀이를 벌였다.

 장영수 위도 띠뱃놀이 보존회장은 “위도 띠뱃놀이는 액을 띠배에 띄워 멀리 보내고 마을의 평안과 풍어를 기원하는 우리 민족의 얼과 혼이 함께하는 전통문화행사로 위도를 찾은 관광객과 주민이 어우러져 나눔과 화합의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위도 띠뱃놀이는 지난 1978년 강원도 춘천에서 열린 제19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 대리마을 당제의 한 과정인 ‘띠배보내기’로 출전해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1985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