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 수요 빨아들이는 도시재생 '치열한 경쟁'
SOC 수요 빨아들이는 도시재생 '치열한 경쟁'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2.0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OC 수요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몰리고 있다.

정부가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 이외 대형 SOC 예산 감축을 예고함에 따라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이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선점하고자 지방자치단체마다 생활 SOC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구도심 개발 등을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는 등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현재 정부는 지자체에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과 연계하는 방안을 권유하고 있다.

보상에만 수십조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장기미집행시설 집행을 도시재생으로 풀어보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전북지역에서는 장기미집행시설 위치와 개발 방향이 도시재생과 다르다는 이유로 연계 사업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그 대신 도는 도시재생 컨트럴 타워 역할을 할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등 전북형 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우선 도는 이번달 전북개발공사와 업무협약 맺고 도시재생 컨트럴 타워인 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전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전북개발공사에 공공위탁해 그간 시군 개별 추진됐던 도시재생 사업을 종합 지원하겠다는 복안이다.

올해 상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는 지난달 31일부터 시작됐다.

중앙 선정분 9개소와 광역 선정분 21개소 등 총 30개소를 선정할 예정인 가운데 도는 5개소 (중앙 1개소, 광역 4개소) 이상을 신청할 계획이다.

중앙신청은 군산(중심시가지), 광역신청으로는 군산·정읍·임실(주거지), 김제(일반근린)가 준비 중이다.

지난해까지는 시범사업으로 진행돼 구체적 계획 수립 이전 도시재생 신청이 가능했다.

반면 올해부터는 전략계획을 수립한 지역만 도시재생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군 단위 농촌 지역의 자체 신청이 어려워진 것이다.

이에 전북도는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만들어 사업계획 컨설팅과 전략계획을 수립, 종합적으로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각 지역에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지역에 부족한 전문가·코디네이터 등 도시재생 실제 추진주체를 대상으로 뉴딜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역량강화를 통해 주민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전문 인력들을 체계적으로 양성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전북대학교에 위탁, 민간전문가 50여 명을 교육하기도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시재생의 활용 범위와 그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도시재생지원센터 건립은 전북지역이 도시재생 공모에 적극 대응해 최대한 많은 사업을 확보하기 위한 첫걸음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