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1회용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나서
전라북도 1회용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나서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2.0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줄이기 위해 나선다.

 전북도는 6일 “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대형마트 및 165㎡ 이상 슈퍼마켓에서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됨에 따라 오는 3월까지 현장 계도 기간으로 정해 해당업소에 대한 계도를 집중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매장은 재사용 종량제 봉투, 장바구니, 종이봉투 등을 1회용 비닐 봉투 대체품으로 사용해야 한다.

 다만 생선, 고기, 채소 등 수분이 있는 제품, 다른 제품에 묻을 우려가 있거나 가루가 발생해 별도의 보관이 필요한 제품은 예외적으로 1회용 비닐봉투 무상제공이 가능하다.

 또 제과점에서 1회용 비닐봉투 무상 제공이 금지되지만 유상판매는 가능하다.

 도는 변경되는 제도가 업주나 소비자에게 불편 없이 정착될 수 있도록 현장 계도 기간에 시·군 및 관련단체와 포스터 등 홍보물을 배포하면서 1회용 비닐봉투 사용 금지 사항을 적극 안내할 계획이다.

 4월부터 이를 위반할 경우 횟수 및 매장 면적에 따라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용만 도 환경녹지국장은 “우리나라 한 사람이 1년 동안 사용하는 비닐봉투는 420장”이라며 “재활용이 어려움 점을 생각해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소비문화가 사회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