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보건소 “금연 성공 돕고, 흡연피해는 줄이고”
전주시보건소 “금연 성공 돕고, 흡연피해는 줄이고”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2.05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간접흡연과 담배연기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금연 성공도 돕고 있다.

전주시보건소(소장 김경숙)은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 예방을 위해 연중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금연구역 내 흡연행위에 대한 단속을 꾸준히 실시하는 등 담배연기 없는 청정도시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시는 ‘전주시 금연 환경 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조례’에 따라 금연구역으로 지정된 △전주한옥마을 전역과 구도심 부성골목길 일대 △유개버스정류소 △택시승차대 △어린이공원 △어린이집·유치원 주변 등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에 나서고 있다.

 일례로, 시는 공중이용시설 및 금연구역에 대한 주·야간 지도점검을 통해 지난해 금연구역 내 흡연자 656명을 적발했으며, 올해도 1월 한 달 간 총 50여명을 적발해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와 함께, 시는 공휴일을 제외한 연중 시민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평일 보건소를 방문하기 어려운 직장인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전주시보건소 금연클리닉에 참여했던 총 2,945명 중 6개월 이상 금연에 성공한 대상자는 1,417명에 달한다. 또, 올해도 현재까지 249명이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참여해 무료상담과 서비스를 받고 있다.

동시에, 보건소는 담배연기 없는 클린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전주대학교와 비전대학교 등 전주지역 대학교를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도 지속 운영하고 있다. 참여 대학교에서도 참여 학생들이 6개월 이상 금연 성공 시에는 대학 자체 장학금도 지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지난 2014년 20.9%였던 전주시 성인 흡연율은 지난해 16.4%로 약 4.5%p 감소했다.

  이에 대해, 김경숙 전주시보건소장은 “지속적으로 금연구역을 관리하고 금연클리닉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며 “공공장소에서의 금연이 규제 범위를 넘어 생활 속 에티켓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