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유치 추진
전주시 ‘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 유치 추진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1.2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사회정책중 하나인 ‘커뮤니티 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 유치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29일 시에 따르면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올해 보건복지부가 실시하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시범사업의 노인분야 사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정부 20대 국정전략 중 하나인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의 큰 축인 커뮤니티 케어는 자택이나 그룹홈 등 주민들이 살던 곳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의 지원 등이 통합적으로 지원되는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이다.

복지부는 올해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노숙인 등 4개 분야의 8개 지자체를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해 선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주시는 오는 2026년이면 초고령 사회가 도래해 광범위한 돌봄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우려해, 오는 2026년 전국 시행에 앞서 실시되는 이번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선도사업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특히, 시는 4개 공모분야 중 노인 커뮤니티케어 시범 모델을 준비중으로 공모에 대응하기 위해 △어르신 독립생활 및 낙상예방을 위한 주택개조(집수리)사업 △어르신이 살고 있는 집으로 찾아가는 방문건강 및 방문의료 본격 제공 △병원 지역연계실을 통해 퇴원환자의 원활한 지역 복귀 지원 등 지역사회와 협력해 사람 중심의 서비스연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촘촘하고 다양한 30여 가지 세부 추진 사업을 수립하고 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