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산불방지 비상체제 가동
임실군 산불방지 비상체제 가동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9.01.29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건조한 봄철 산불방지를 위한 비상체제를 가동하는 등 총력전에 돌입한다.

  군은 봄철 산불조심기간인 내달 1일부터 5월 15일까지 군청(산림공원과)과 관내 12개 읍·면사무소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여 본격적인 산불방지 비상체제에 들어간다.

  이를 위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산불감시원 110명을 산불발생 취약지에 분산 배치하여 입산통제, 화기 및 인화물질 소지자 입산금지 등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산불진화용 임차헬기 1대를 배치하여 10분 이내에 출동할 수 있도록 초동 진화체계를 완벽하게 구축했다.

  백련산 등 관내 주요지점 4개소에 설치된 산불감시 카메라를 활용해 산불감시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산불발생의 주요 원인인 논·밭두렁 등 소각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산불조심 깃발과 현수막도 내걸고 마을회관에는 산불예방 홍보판넬을 설치하여 소각행위의 위험성을 홍보한다.

  아울러 소각행위 취약시간에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소각행위자는 관련법에 따라 강경 조치할 방침이다.

  산불발생 시 읍·면 산불감시원에게 배부된 산불신고 단말기를 통해 산림청 산불상황관제시스템과 연계, 신속하고 정확한 산불 신고체제를 구축하고 전문교육을 이수한 산불감식반을 동원하여 산불원인자를 철저히 색출, 사법처리할 계획이다.

  최근 산불의 원인이 대부분 산림 인접지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소각 등 인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주민들의 산불예방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주의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심 민 임실군수는 “산불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나가겠다”며 “우리 지역에서 단 한건의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