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자살 예방 정책 '실효성 의문'
전북 자살 예방 정책 '실효성 의문'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1.2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가 올해 추진하는 ‘자살예방 심리치유 지원’에 대한 실효성 있는 관리 방안이 요구된다.

 도는 송하진 도지사의 민선 7기 공약 사업으로 올해부터 2022년까지 총 4년 간 68억원을 투입해 자살 고위험자에 대한 치료비와 심리검사, 심리상담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도는 자살시도로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한 퇴원 환자를 대상으로 응급·정신과 치료비를 도내 14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1인당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대상은 자살 고위험자 가운데 수급자·차상위계층을 우선으로 도내 14개 시·군에서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치료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그런데 도의 자살예방 심리치유 지원이 자칫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도내 14개 정신건강복지센터 중 몇 곳은 도심과 떨어져 있거나 의료시설이 아닌 건물과 함께 위치해 있어 대상자들이 이용을 꺼릴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군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군산 대야면에 위치해 있는데 시내에서 10km 넘는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남원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타 시·군처럼 보건소 내 위치한 것이 아닌 농협 건물 2층에 설치됐다.

 평소 우울감을 호소하는 센터 이용자들이 심리상담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이용하기에는 센터 위치가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도는 자살 고위험자에 대한 전담 관리 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지만 이마저도 자살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지원 대상자 20명을 전담 인력 1명이 감당해야 하는 구조여서 보완책 마련도 필요하다.

 도 관계자는 “지역의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대부분 보건소와 함께 위치해 있지만 장소가 협소할 경우 불가피하게 다른 곳에 설치 운영되고 있다”며 “심리치유를 진행하면서 필요한 상황의 경우 전담 인력도 1명에서 2명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