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 스마트팜혁신밸리 추진 ‘파열음’
김제 스마트팜혁신밸리 추진 ‘파열음’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1.24 18: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김제에서 추진하는 스마트팜혁신밸리가 첫 삽도 뜨기 전에 파열음이 나고 있다.

 전북 스마트팜혁신밸리 반대대책위(이하 반대위)는 2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제 스마트팜혁신밸리 기본계획안에 대한 재검토를 주장했다.

 도내 시민·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반대위는 “김제 스마트팜혁신밸리 기본계획안은 독미나리 등 멸종위기종 보호와 생태 환경 대책이 없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경제적인 타당성 또한 낮다”며 “사업 예정 부지인 김제 부용제는 호남읍지 등 조선시대 문헌에 나올 정도로 문화 유산으로서 가치가 크지만 스마트팜혁신밸리의 기본계획안은 이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반대위는 “사업 예정지로 부용제만 고집할 게 아니고 추가 토지 매입비를 활용해 대체부지를 찾아야 하며 부실하게 작성된 기본계획은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도에서는 정부가 승인한 이상 기본계획 대로 이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최재용 도 환경녹지국장은 “기본계획 상에 멸종위기종 보호를 위한 대체 서식지 조성 등 보전 관리 방안을 일부 예시했고 이식 절차도 새만금환경청 및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라며,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해 오폐수시설 위치 변경 등 정주여건 개선사업을 실시하고 김제시가 지역 개발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 제안하면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알파고 2019-01-30 09:46:21
반대를 위한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