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학교 약학대학 설립 여론 확산
군산대학교 약학대학 설립 여론 확산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9.01.2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대학교 약학대학 설립을 염원하는 목소리가 군산 전역에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군산상공회의소는 24일 청와대를 비롯해 보건복지부, 교육부,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정·관계 요로에 ‘국가균형발전과 형평성 있는 의료환경 구축을 위해 군산대학교 약학대학 신설’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건의문에 따르면 “최근 군산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로 고용과 산업 등 서민경제 전반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설상가상, 이 여파로 군산시 인구도 2017년부터 급격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 제조업의 인력양성을 위해 설립한 군산지역 대학의 조선학과와 자동차 관련 학과 위기는 청년 학생들이 타지로 이주하는 빌미가 됐고 교육 환경마저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는 국가균형발전 일환으로 신설 약학대학을 지방대학에 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지역별 형평성을 고려해 새로 증원되는 약대는 지방에 설립하겠다는 것.

 따라서 “상급 진료 기관이 없고 일반 의과· 한의과·치과·약학 대학 등 의학계열 학과가 전혀 없어 의료 환경이 매우 열악한 군산 현실을 감안할 때 군산대 약대 지정은 당연하다”는 게 군산상의의 주장이다.

 군산상의는 또 “현 정부의 주요 국정목표 중 하나인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을 이루려면 고용·산업위기지역인 군산에 희망을 안겨주는 정책적 배려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군산시의회(의장 김경구)와 군산청년회의소(회장 백용준)도 군산대 약대 설립을 강하게 응원했다.

 시의회와 군산JC는 “군산대는 수산생명, 해양바이오 등 수준 높은 연구력과 약학 관련 우수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약학대학이 설립되면 인재의 역외 유출 방지와 장기적으로 지역의 균형 발전을 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력산업 붕괴로 군산은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다”며 “ 군산지역에 약학대학을 설치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군산경제에 새로운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