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과 의견의 이해
사실과 의견의 이해
  • 김종용
  • 승인 2019.01.2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사실과 의견의 이해

사실이란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나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말합니다. 객관적 요소를 일컫는 말로 대체로 입증 할 수 있습니다. ‘사과는 과일이다.’처럼 모든 사람이 다 같이 인정하는 내용입니다. ‘그렇다’, ‘아니다’ 분명히 말 할 수 있고 의견이나 주장의 근거로 쓰입니다. 대부분 설명, 서사, 묘사로 이루어지며 ‘~이다’, ‘~하다’ ~해야 한다. ~ 일 것이다. ~이 필요 하다. 등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의견은 사실로부터 얻어지는 자신의 생각, 느낌, 견해, 판단 등 주관적인 요소를 말 합니다. 글쓴이의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그렇다’, ‘아니다’ ‘옳다’, ‘옳지 않다’를 분명히 말 할 수 없습니다. 여러 사람에게 맞는 말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맞지 않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딸기는 맛있는 과일이다.’ 의 경우, 딸기가 맛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맛이 없다는 사람도 있으므로 의견이 됩니다.

사실과 의견의 차이점

사실

있는 그대로의 일로 본 것, 들은 것, 일어 난 일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는 것.

객관적인 요소를 일컫는 말임.

이해를 목적으로 함.

예시

가을이 되면 단풍이 든다.

오늘은 어린이 날 이다.

오늘부터 6학년이 되었다.

기름진 음식은 열량이 높다.

의견

생각이나 느낌, 판단을 말하며 사실에 대한 견해나 주장을 말함.

주관적인 요소를 일컫는 말.

설득을 목적으로 함.

예시

가을은 사계절 중 가장 아름답다

오늘은 즐거운 어린이 날이다.

6학년이 되어 기분이 좋다.

기름진 음식을 줄여야 한다.

(2) 사실과 의견의 구분

밥을 먹은 후에는 이를 닦아야 건강에 좋다.

10월은 1년 중 가장 좋은 달이다.

우리는 환경보존에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식중독 사고는 5~9월에 집중 발생하므로 여름철 위생에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섬에서 바닷물을 민물로 만들어 쓰고 있다.

설악산 단풍은 예년보다 1~2일 정도 빠를 것으로 전망된다.

식중독 사고를 줄이기 위해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을 익혀 먹는 등 개인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오존층은 지구로 자외선이 곧장 오는 것을 막아준다.

봉사활동은 우리의 마음에 위안을 준다.

단풍은 식물의 생육 최저 온도인 5도 이하로 떨어지면 시작된다.

다음 글을 읽고 사실에 대한 의견을 찾아 밑줄을 그어 봅시다.

한복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옷으로 특히 조선시대에 입던 형태의 옷을 말합니다. 현재에는 평상복보다는 격식을 차리는 명절이나 경사, 상례, 제례에서 주로 입습니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주로 무명이나 명주를 이용하여 옷을 만들어 입었는데 부유한 사람들이 비단을 이용하여 만든 옷으로 오늘날에는 한복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일상적으로 한복을 흔히 입고 다녔지만 오늘날에는 서양 문화가 정착되면서 한복을 많이 입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인 설이나 추석에는 한복을 예쁘게 차려 입고 웃어른에게 인사를 하거나 차례를 지내는 풍습은 지금까지도 우리나라 전통예절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가족의 형태가 대가족에 핵가족으로 변하면서 명절에 대한 인식도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명절에 한복을 입던 풍습도 점차 변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에 한복을 입던 미풍양속을 지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년 추석이나 설 명절에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한복을 입고 차례를 지내는 것은 조상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갖는 예의입니다. 또한 이러한 만남을 통하여 가족 간의 우애를 다질 수 도 있습니다. 과거 어려운 때 부자들만 아니라 이제는 시대가 변하여 어느 누구도 마음만 먹으면 입을 수 있는 아름다운 옷입니다.

(3) 사실과 의견이 담긴 글 읽기

논술에서 사실은 의견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교통사고 유형별 사망자수’를 나타내는 도표를 근거로 ‘보행자를 보호 할 수 있는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는 의견을 내 세울 수 있습니다.

사실과 의견이 담긴 글은 다음과 같이 읽어 보세요.

내용이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하며 읽는다.

글에 제시된 사실의 정보가 정확한가 생각해 본다.

의견은 올바른 사실을 바탕으로 타당성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다음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며 글을 읽어 봅시다.

비만이란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 세포의 수가 증가하여 과도하게 지방이 축척 된 상태를 말합니다. 발병의 원인으로 소모 되는 양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 섭취가 주원인 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원인 외에도 과다한 TV 시청, 비디오 게임, 비활동적인 생활로 칼로리 소모가 줄어드는 반면에 고칼로리, 고지방, 저 섬유식, 잦은 외식 등으로 인하여 칼로리 섭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아시기에 비만이 있으면 성인 되어서도 비만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비만이 지속되면 지방간, 고혈압, 당뇨병, 호흡기 질환, 우울증, 사회 부적응 등 다양하게 질병이 발생 할 수 있어 결국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소아 비만을 예방하려면 기름진 음식과 당분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여야합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열량이 많고 과식하기 쉬어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걷기, 달리기, 줄넘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TV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도 하루에 2시간 이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글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 에 관한 내용입니다. 두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으로 김치가 있습니다. 김치는 소금에 절인 배추를 마늘, 파, 고춧가루와 발효 시킨 양념에 버무린 것으로 우리나라 전통음식 중에서도 가장 사랑 받는 음식입니다. 김치는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며 젖산 발효식품으로 장을 튼튼하게 하는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어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항암 성분이 많은 고추와 마늘과 섭취할 수 있어 곡류를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음식의 하나입니다.

㉯ 우리의 전통 음식은 건강에 이롭 습니다. 주변의 바다에서 나는 해산물과 산에서 나는 각종 나물이나 채소 등의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균형 잡힌 영양분을 섭취하기 좋습니다. 또한 된장, 고추장, 간장, 새우 젓 등 발효식품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몸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특히 된장이나 청국장은 항암 효과는 물론 해독 작용까지 뛰어나 건강에 이로운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통음식을 사랑하여야 합니다.

㉮ 와 ㉯ 의 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글 ㉮의 김치에 대해 알게 된 사실 세 가지를 요약하여 써 보세요.

글 ㉯의 의견에 대한 중심생각은 무엇인가요?

글 ㉯의 의견에 대한 근거에 밑줄을 그어 봅시다.

 

 

김종용 전 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