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아동센터 대표들 "적정운영비를 보장하라"
전북지역아동센터 대표들 "적정운영비를 보장하라"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9.01.2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지역아동센터 예산사태 해결을 위한 추경쟁취연대 관계자들이 22일 전주시 완산구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지역아동센터 지원 확충과 아동 프로그램비 확충, 사회복지사 인건비 가이드라인 준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라북도 지역아동센터 예산사태 해결을 위한 추경쟁취연대 관계자들이 22일 전주시 완산구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지역아동센터 지원 확충과 아동 프로그램비 확충, 사회복지사 인건비 가이드라인 준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북지역아동센터 대표들이 22일 “국회와 정부는 추경예산을 편성해 지역아동센터에 적정운영비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최윤자 전북도협의회장과 전북지역 아동센터 대표들은 이날 오전 11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올해 지역아동센터 기본운영비 지원예산은 최저임금 인상률 10.9%에도 못 미치는 2.5%를 인상해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비를 늘리기는 커녕 기본운영비를 5%로 삭감할 수밖에 없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최 회장 등은 이어 “올해 지원규모가 최저임금 인상률에 턱없이 적게 됨에 따라 29명 아동 시설을 기준으로 인건비와 기본운영비를 제외하면 프로그램 운영비로 불과 월 24만원이 남는 상황이다”며 “이같은 예산은 하루 기준으로 아동 1명당 예산이 약 450원에 불과해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질이 하락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최 회장 등은 이와 함께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처우개선도 요구했다.

 최 회장 등은 “10~15년 이상의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은 처우는 신입 종사자의 처우와 동일하다”고 전제하며 “정부가 지원하는 예산을 인건비와 운영비로 분리하고 사회복지사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지역아동센터 처우를 개선해줄 것”을 주장했다.

 최 회장 등은 지역아동센터와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정부에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에게 사회복시시설 단일요금체계 적용 및 인건비 분리교부 ▲아동복지서비스의 최소한의 질 보장을 위해 프로그램비의 적정수준 보장을, 전북도에는 ▲추경예산 편성 ▲지역아동센터 아동프로그램을 1일 1인당 현재 450원에서 2천500원~3천원으로 확대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 준수 할 것 등을 요구했다.

현재 전북지역에 운영되는 아동센터 총 282곳에 아동 6천1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시설종사자는 682명이다.

한편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는 22일 현재까지 45일째 정부에 ‘지역아동센터를 위해 추경을 편성하라’고 촉구하며 천막농성을 펼치고 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