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미세먼지 대책 ‘사후약방문’ 논란
전북 미세먼지 대책 ‘사후약방문’ 논란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1.22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민일보DB
전북도민일보DB

 중국발 미세먼지로 대기오염은 점차 심해지고 있지만, 전북발 미세먼지 대책은 ‘사후약방문’이란 지적이 나온다.

 전북도는 22일 “올해 전북권 대기오염집중측정소 1곳, 대기오염측정소 5곳 등 총 6곳을 신설하고자 60억원의 예산을 추가 투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동안 대기오염측정소는 산단 인구 밀집지역에만 주로 설치됐지만, 지난해 도내 14개 시·군에 대기오염측정소 24곳을 추가로 설치 운영 중이다.

 대기오염측정소는 매 시간 단위로 50분 동안 미세먼지를 포집하고 10분 동안 이를 분석해, 시스템 전송 앱과 전광판을 통해서 도민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측정된 미세먼지 농도는 도에서 고농도 비상저감조치 발령(기준 50㎍/㎥초과) 등 도민의 미세먼지 안전조치에 활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내 미세먼지 농도는 타 지역 보다 높다는 지적이 잇따르면서, 도가 또 다시 대기오염측정소를 추가로 설치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그러자 도내 일각에선 대기오염을 측정하는 ‘사후약방문’ 식 대처 보다 도민이 피부로 체감하는 선제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도는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2005년 이전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사업’으로 2017년 1천930대, 2018년 5천131대의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했다.

 이는 도내 노후 경유차 15만대 중 7천여대에 불과하는 수치여서 사업의 추진 속도는 그야말로 걸음마 수준에 머물러 있다.

 특히 2017년 이전에는 조기 폐차 지원사업의 예산이 도에 배정되지 않아 실적 조차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올해 도는 지난해 보다 적은 3천272대를 조기 폐차할 계획이어서 사업 추진에 고삐를 조여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도 관계자는 “지역주민에게 세밀하고 신속한 대기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기오염측정소를 확충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노후 경유차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예산 지원으로 조기 폐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