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생산 능력·체형 좋은 젖소 씨수소 4마리 선발
우유 생산 능력·체형 좋은 젖소 씨수소 4마리 선발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9.01.2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과 농협경제지주 젖소개량사업소(소장 문명호)는 가축개량협의회 젖소분과위원회(위원장 전북대 이학교 교수)를 열고 젖소 보증씨수소 4마리를 새로 선발했다고 밝혔다.

 젖소 보증씨수소는 딸소 성적으로 유전적 우수성을 입증받은 소를 말한다. 보증씨수소로 뽑히면 앞으로 태어날 전국 수많은 젖소 송아지의 아버지가 된다. 이번에 선발한 보증씨수소 4마리는 ‘모하비(H-531)’, ‘그란데(H-532)’, ‘크라운(H-540)’, ‘럭키(H-544)’다.

 젖소는 임신과 출산 과정 등을 지속할 수 있을지 가늠하기 위해 우유생산량 못지않게 체형을 중요한 선발 기준으로 삼는다. 이번에 뽑은 4마리는 체형 심사에서 모두 우수한 특성을 드러냈다.

 ‘그란데’와 ‘모하비’는 우유 생산·체형의 유전능력을 합한 종합적 유전능력(KTPI)과 수익 지수가 상위 0.1%로 나타났다. 이는 이번 선발 대상 후보씨수소 중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유량, 유지방량, 체형 등 딸소 능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크라운’과 ‘럭키’는 종합적유전능력(KTPI)에서 각각 상위 0.7%와 2.0%를 차지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김시동 과장은 “이번 씨수소들은 북남미·유럽 국가의 씨수소 15만 3천여 마리의 우유 생산, 체형 유전능력과 비교해 우수성을 입증받은 만큼 농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새로 선발한 젖소 보증씨수소의 정액은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에서 2월부터 생산하고, 3월부터 농가에 공급할 예정이다.

 한편, 젖소 보증씨수소 선발과 정액 공급은 정부 주도의 젖소개량지원사업으로 이뤄진다.

 후보 씨수소를 생산하고 이들의 딸소 능력을 검정(후대검정)하는 업무는 농협에서, 혈통 등록과 선형 심사(체형심사)는 한국종축개량협회에서, 유전능력 평가는 국립축산과학원이 담당한다.

 보증씨수소 선발은 해마다 능력이 향상된 소를 뽑아 우수한 정액을 공급함으로써 전국 젖소가 생산하는 딸소 능력을 높인다는 데 의미가 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