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지 사용법을 알아보자
원고지 사용법을 알아보자
  • 김종용
  • 승인 2019.01.1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의 의견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문장의 표현과 단어의 선택은 물론 원고지 쓰기법도 잘 익혀야 합니다. 원고지를 쓰면 띄어쓰기, 줄 바꾸기, 문단 나누기가 명확해 지며 글쓰기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글의 내용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원고지 사용 시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세요.

제목은 두 번째 줄 중앙에 오도록 하여 칸은 좌우 비슷하게 남긴다.

학교, 학년 반, 을 쓰고 뒤에 남는 칸이 세 칸이 되도록 한다.

학년, 반 아래 이름을 쓴다. 두 칸이 되도록 하는 것이 보기 좋다.

알파벳 대문자, 로마숫자, 낱자로 된 아라비아 숫자, 알파벳 소문자는 한 칸에 한자씩 쓴다.

두자 이상의 알파벳 소문자와 아라비아 숫자는 한 칸에 두 자씩 쓴다.

문단의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첫 칸을 비두고 두 번째 칸부터 쓴다. 대화체의 경우에도 첫 칸을 비우고 쓴다.

문단은 바뀔 때마다 첫 칸은 비운다. 오른쪽 끝에서 낱말과 낱말 사이를 띄어야 하는 경우에도 첫 칸을 비우면 안 된다.

줄의 끝에서 비울 칸이 없을 경우 ∨표시를 하고 다음 첫 줄 칸부터 글을 쓴다.

큰 따옴표(“ ”) 와 작은 따옴표(‘ ’) 가 있는 문장은 끝 날 때까지 왼쪽 첫 칸을 비운다.

온점(.) 과 반점(,) 은 바로 이어서 글을 쓴다.

물음표(?), 느낌표(!) 등의 문장 부호는 한 글자로 취급하고 한 칸 씩 비운 다음 쓴다.

줄임표(……) 는 한 칸에 석 점씩 찍는다.

묶음표( ) 는 한 칸에 한 개씩 쓰되 숫자와 같이 쓸 때는 숫자와 묶음표는 한 칸에 쓴다.

원고지 사용법에 맞추어 다음 글을 원고지에 옮겨 써 보세요.

 

빌게이츠와 독서

전주○○초등학교 ○학년 ○반 ○○○

빌게이츠는 오늘날 디지털 문명을 이끄는 세계적인 기업 마이크로소프트사의 CEO 이다. 그는 세계 최고 갑부 중의 하나이며 가장 많은 사회적 기부 행위를 하는 사람이다. 그는 독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의 도서관이었다. 하버드대학 졸업장보다 더 소중한 것은 독서하는 습관이다.”

그는 평일 최소한 매일 한 시간 주말에는 서너 시간 씩 독서를 한다고 한다.

 

 

김종용 전 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