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9.01.1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질환이자, 만성질환의 대표주자 고혈압. 고혈압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질환 중의 하나다.

 세계고혈압 인구가 이미 10억 명을 초과했고 전 세계 사망률 14%의 원인으로 꼽히는 고혈압은 우리나라 30대 이상 성인의 약 30% 이상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특별한 전조증상이 없어서 고혈압을 내버려둘 경우 심각한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평소에 꾸준한 관심을 두고 혈압 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전주신기독병원 조원섭 병원장의 도움말로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자.
 
 ◆‘고혈압’이란?

 대한고혈압학회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이라고 정의한다. 평소 자신의 혈압이 정상인지, 고혈압에 가까운지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지 않으므로 병원이나 가정에서 혈압측정기를 사용해서 적어도 2회 이상 연속혈압을 측정하여 수치를 확인하고 대비해야 한다. 일정 수치를 넘어갈 경우 병원 방문 등을 통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봐야 한다.

 ◆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원인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기 쉽지 않지만 발생 원인에 따라 크게 1차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고혈압 환자의 90% 이상은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본태성 고혈압인데, 1차성 고혈압이라고도 불리며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집안내력, 식습관과 생활습관, 체중 등이 관련이 있고 흡연이나 과음, 스트레스, 계절적인 요인 도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나머지 10%의 2차성 고혈압은 어떠한 질환이 원인이 되어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다. 신장질환, 부신종양, 갑상선 질환, 선천적 심장질환 등의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일부 약물 복용에 의해서도 2차성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은 혈압이 매우 높아지지 않는 한 특별한 전조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고혈압 증상은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이를 인지했을 때는 이미 병세가 매우 진행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로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고 표현한다.

 ◆ 고혈압 치료

 고혈압의 치료에도 골든타임이 중요하다. 고혈압 진단 시 지속적으로 오랫동안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 이에 부담을 느끼고 치료를 미루는 분들도 많다. 약물을 복용하지 않아 높은 혈압이 지속된다면 혈관 벽이나 장기에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각종 고혈압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고혈압의 합병증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환 중에는 응급을 요하는 질환들이 다수 존재한다.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부정맥, 협심증 등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확률이 높고 이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질환으로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조원섭 병원장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고혈압 예방해야”

 고혈압은 나이가 들며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평소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비만과 고혈압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고혈압 전단계에서는 체중감소가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되므로 식이 조절과 생활습관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염분을 줄인 저염식 식이요법,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섭취, 금연, 절주 등을 통해서도 혈압을 낮추고 정상혈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생활요법을 통한 환자 본인의 노력과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정 혈압을 유지하여 고혈압으로부터 나의 건강을 지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