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군산형 일자리’ 속도전이 요구된다
‘전북군산형 일자리’ 속도전이 요구된다
  • .
  • 승인 2019.01.1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전북군산형 일자리’ 추진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검토에 들어갔다. 송하진 전북지사가 신년회견을 통해 올해 안으로 광주형 일자리보다 진화된 ‘전북군산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어 침체한 지역경제를 반등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송 지사가 밝힌 ‘전북군산형 일자리’ 모델은 기본적으로 폐쇄된 GM 군산공장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GM 군산공장은 시설과 부지를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 모델을 구상하고, 군산조선소 일자리 모델은 현대중공업의 군산공장 물량 배정을 전제로 전북도가 물류비와 인건비 등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전북도의 ‘전북군산형 일자리’는 현재로서는 구상단계이나, 군산조선소 일자리 모델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부터 조선업 수주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약속한 현대중공업이 물량을 배정하고 재가동에 나서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전북군산형 일자리의 핵심은 GM 군산공장 부지 등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이다. 전북도는 GM 군산공장 유휴시설과 숙련된 노동자를 활용해 군산지역을 넘어서 전북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일자리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GM 군산공장 부지를 매입하거나 임대 형식을 통해 부지와 시설을 확보하고, 완성차 생산이나 부품 조립,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 협동조합과 합작법인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북군산형 일자리’는 GM 공장의 공간이 확보된 상태고 협력업체와 근로자들도 재가동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어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가능성이 크다. 새만금 군산지역에 전기 자율 주행상용차 전진기지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시점에서 미래 신산업으로의 업종전환 및 체질 개선도 가능하리라 본다. 미래 전기차 분야 사업이 추진될 경우 전북 전역으로 파급 효과도 기대된다.

 전북도가 ‘전북군산형 일자리’ 구상을 밝힌 만큼 도와 정치권, 정부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실현 가능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 일자리 모델을 찾고 실질적인 투자와 가동까지는 수년이 소요될 수 있다. 송 지사가 연내 모델 마련을 제시했지만, 논의가 장기화할 경우 기업과 근로자들이 군산을 떠나고 지역경제가 회생할 수 없을 정도의 타격이 우려된 만큼 논의를 서둘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