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고용노동지청, 설 명절 대비 체불예방 및 청산 활동 집중
익산고용노동지청, 설 명절 대비 체불예방 및 청산 활동 집중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19.01.1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고용노동지청은 설 명절을 앞두고 체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근로자 보호를 위해 오는 14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체불예방 집중 지도기간’으로 설정하고, 근로감독관이 비상근무를 하는 등 집중적인 예방 활동을 펼친다.

집중 지도기간 동안 체불 정보파악은 물론, 체불 위험 사업장에 대해 현장방문, 우편, 전화 등을 통해 체불 예방 지도를 강화한다.

아울러, 일시적 경영난으로 체불이 발생한 사업주와 임금을 지급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노동자를 위한 생활안정 지원도 함께 추진된다.

일시적 경영난으로 체불이 발생했으나 청산의지가 있는 사업주에게 초저금리로 융자해 주고, 재직중인 임금체불 노동자에게는 저리로 생계비를 대부해 준다.

체당금 지급대상 사업장인 경우 설 명절 전에 체당금이 지급되도록 신속하게 조사되고, 체불금품확인서를 발급받는 경우 법률구조공단을 통해 민사소송 등 무료 법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서범석 익산고용노동지청장은 “임금체불은 노동자와 가족의 생계를 위협하는 만큼, 사전 예방과 체불노동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특히 상습체불, 재산은닉, 집단체불 후 도주 등 고의·상습 체불사업주는 구속 등 엄정한 법집행을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2018년도 익산·김제 지역 임금체불 발생액은 107억원이며 이 중 83억원(77%)이 청산됐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