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동부권, 스마트시티 도시재생으로
전북 동부권, 스마트시티 도시재생으로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1.1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부권 발전을 위해 스마트시티 도시재생을 추진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책 과제인 스마트시티 사업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결합해 지역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연구원은 최근 연구보고서를 통해 “국가 차원의 스마트시티 정책 대응과 전라북도형 스마트시티 및 스마트 도시재생 대응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쇠퇴지역에 대두되는 도시문제의 해결과 지역의 활력 제고를 위해 ICT를 접목한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연구원은 전라북도 동부권 군지역을 지형적인 이유 때문에 서부권에 비해서 물리적·경제적 측면에서 적극적인 개선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 지역의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지역문제 해결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추진에서 주민들의 지역문제 수요에 따른 적용 가능한 스마트시티 기술을 제시했다.

현재 정부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세종과 부산을 지정한 뒤 사업에 참가할 민간 기업 물색에 나선 상태다.

여기에 스마트시티가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많은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스마트시티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군지역 등 소규모 지자체에서는 스마트시티 기술을 채택해 실현시킬 수 있는 재정적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이에 전북연구원은 주민들이 필요로 하고 해결을 요구하는 지역현안과 관련된 분야와 기능에 대한 스마트시티 기술 모색의 필요성을 당부했다.

사회여건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스마트 가로등 설치, 독거노인 케어 시스템 구축, 사회적 약자 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 등을 그 예로 들었다.

또 동부권 군지역은 생산하는 천마, 사과, 고추, 마늘, 포도, 복숭아, 토마토, 배추, 무, 여름딸기, 다래 등 우수한 특산물을 보유하고 있지만 산악지형이라는 물리적 한계와 제약이 있는 만큼 이를 극복할 스마트 마켓을 구축할 것도 제안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동부권의 산악지형이라는 물리적 한계와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특화된 기술의 채택이 필요하다”며 “지역자원을 연계한 도시재생을 위해 지역자원 활용 도시재생 스마트 콘텐츠 구축사업, 스마트 마켓 구축 사업 등의 추진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