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남북경협 사업 속도 낸다
전북도, 남북경협 사업 속도 낸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1.1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년 연설에서 “남북경협은 지역경제의 획기적인 성장동력이 될 것이며 정부는 지자체와 미리 협의하겠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전북도가 지역의 남북경협 사업에 한층 속도를 낼 뜻을 내비쳤다.

도는 기존 선정한 6대 우선 추진대상 사업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개성공단 재입주를 희망하는 7개사에 안정자금을 지원하는 등 정부 정책 속도와 보폭을 맞춘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면 경제 전반, 그리고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활발했을 시절 지자체별로 북한과 협력사업이 있었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협력기금이 사용되지 않은 채 지자체에 보존돼 있다”면서 “제재가 해제하면 빠른 속도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작업이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지자체의 남북경협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이다.

전북도는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평화분위기 조성 및 남북교류 재개에 대비한 남북교류협력 지역사업 발굴에 나선 바 있다.

도는 ▲남북 태권도 교류 정례화 ▲북한 산림복원사업 지원 ▲자원순환형 낙농단지 조성 ▲가축전염병 방역약품 및 수의방역기술 지원 ▲전북 및 북한 전통문화예술 교류 ▲남북 스포츠 재능 기부 등 6가지를 추진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이후 좀처럼 진전이 없으면서 교류 사업은 커녕 전북도와 시군에서 10년간 모은 남북협력기금과 이자 등 총 101억100만원을 단 한 푼도 사용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남북교류 추진 발언은 지자체의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도는 우선 추진대상사업 세부추진계획 마련하고 공모 등을 통한 대북지원사업자 지정을 서두를 계획이다.

이후 통일부 단계별 절차(사업의 적정성 검토, 대북접촉 승인, 사업승인 등)에서 타지역보다 우위를 점하려면 보다 신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전북도는 지역에 본사를 둔 개성공단 입주 희망 기업의 지원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2016년 중단된 개성공단은 최근 남북 관계가 진전되면서 재가동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일 신년사에서 “아무런 전제 조건이나 대가 없이 개성공단 지구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는 발언에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조건없고 대가없는 재개 의지를 매우 환영한다. 이로써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해 북한과 풀어야 할 과제는 해결된 셈”이라며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과거 개성공단 입주했던 도내 기업은 총 7곳이다.

해당 기업들은 개성공단이 재개될 경우 재입주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남북경협과 개성공단 재개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철저히 준비해 지역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