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시로 담대한 전주, 더 전주답게 세계 속으로!”
“특례시로 담대한 전주, 더 전주답게 세계 속으로!”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9.01.10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수 전주시장이 10일 전주를 광역시에 준하는 특례시로 지정을 받아 지역균형발전을 이뤄내는 것은 물론, 세계 속으로 도약하는 새로운 전주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전주와 전북이 타 지역보다 뒤쳐졌던 이유는 예산과 인프라가 수도권과 경상권, 광역시 등에 집중되는 구조적인 한계 때문”이라며 “올해는 특례시를 지렛대 삼아,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세계로 도약하는 담대한 전주시대를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특례시로 지정되면 다른 시군의 몫을 줄이지 않고 오히려 두 몫 이상 받아내는 것은 물론 사실상 광역단체에 준하는 행정 권한을 갖게 돼 행정서비스와 도시 위상을 높일 수 있다는 게 김시장의 설명.

 부시장도 2명까지 둘 수 있고, 사립미술관·사립박물관이 승인권한과 개발제한구역 지정 및 해제 권한, 자체 연구원 설립 등 광역시에 준하는 행정권한도 주어진다.

 김 시장은 전주 특례시를 통해 국가예산 등 정부 지원에서 한 개 몫을 받아온 전북이 두 개 몫을 받음으로써 광역도시가 없는 전북이 발전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도 기대했다.

 지역별 예산 규모를 살펴보면 전북과 충북, 강원 등 광역시가 없는 지역은 광역시가 있는 지역의 2분의 1, 적게는 3분의 1 수준에 불과할 만큼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 특례시 지정으로 수도권과 지방의 행·재정적 불균형 현상을 바로 잡고, 대한민국을 골고루 잘사는 나라로 만들기 위한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김시장은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난관도 많아 특례시 지정이 실제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전주와 형편이 비슷한 청주시 등과 연계해 정치적 공감을 형성하고 있지만 소수에 불과한 데다 광역시의 반발을 살수도 있어 특례시 지정이 국회를 통과하기에는 많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김시장도 가능성이 1%에 불과하다고 예측했다.

 김승수 시장은 “전주시의 거주인구가 65만으로 집계되고 있지만 실제 생활인구는 90만을 넘어 서고 있으며 완주까지 포함한다면 100만을 넘어서고 있기 때문에 특례시 지정의 타당성은 충분하다”며 “어렵지만 반드시 해야 할 일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