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 위기 전북도, '인구' 지키기에 나섰다
소멸 위기 전북도, '인구' 지키기에 나섰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1.0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멸위기에 처한 전북도가 인구 문제 해결를 위해 ‘다문화 사회 조성’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해마다 자연감소되는 인구수를 늘리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하에 결혼 이민자 정착 지원과 외국인 근로자 및 유학생 유치 등 다문화 사회 조성을 인구문제 해결책으로 제시한 모습이다.

전북도는 지난해 1만204명이던 출생아수를 2022년 11,000명으로 늘리고 귀농귀촌·은퇴자 등 전입자 1,000세대 이상 유치하는 등 인구 확보를 위한 ‘인구정책 종합대책 5개년(2018년~2022년) 계획’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도는 지난 8일 오후 2시 도청에서 ‘전라북도 인구정책 민·관 협의체’를 개최하고, 이번 인구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종합대책안이 마련됨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인구정책 200개 과제에 총 6조 3천억원을 투입된다.

인구정책 종합대책은 그간 전북도가 추진 해온 인구정책을 총망라하고 ▲출생아수 증대 ▲인구유출 방지 ▲인구유입 확대 등 3가지 방안을 설정한 뒤 그에 따른 재정계획을 제시했다.

통계청 인구추계에서 전라북도 인구는 오는 2035년 180만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년층의 고용불안과 주거비용 부담이 만혼과 비혼의 비중을 증가시켜 결국 저출산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전북도는 청년층 주거지원과 결혼 이민자 정착 지원 등 결혼장려 정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3천600억원을 투입해 행복주택을 공급하고 예비부부에 주거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결혼 이민자 학력지원(10억), 결혼 이민자 직업훈련(8억), 결혼 이민자 통번역 서비스(30억) 등 결혼 이민자의 정착 지원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다문화가족 한국어교육 운영(15억), 다문화가족 고향나들이사업(25억)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36억)으로 다문화가정에 대한 통합 지원을 늘리고 이주여성보호시설 운영지원(16억), 다문화 이주민 플러스 센터 운영(5억)을 통한 외국인주민의 생활편익과 인권을 개선하는 등 향후 다문화 공동체 운영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체류인구 증대 및 제도화와 인구유입을 위한 ‘제 2고향 만들기 프로젝트’와 같은 인구정책 특화전략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저출산 극복과 청년·일자리뿐만 아니라 중장년·고령화,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활력까지 인구정책의 각 분야가 협업해 인구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라며 “인구감소는 전국적인 상황임을 감안해 인구에 대한 단순 수치 제시보다는 여건조성,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