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공사 외지업체 독식 개선되나?
전북지역 공사 외지업체 독식 개선되나?
  • .
  • 승인 2019.01.0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전담 TF팀’을 구성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하도급 계약심사위원회 운영을 통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한다. 전북도는 전담 TF팀을 이번 달 예정된 전북도 정기인사에서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할 예정이다. 건설지원팀장을 TF팀장으로 하고 6급, 7급 직원 2명이 팀원으로 구성해 전담조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지역 건설시장은 외지 대형 건설업체가 시장을 장악하고 관발주 공사부터 민간 공사까지 전북지역 사업을 독식하고 있다. 하도급 등 일감도 자사 협력업체에 몰아줘 전북 지역업체로서는 연줄을 잡아 공사에 참여하기란 쉽지 않다. 시·도별로 지역에서 공사를 벌이면 지역 하도급업체와 손잡고 지역 자재와 인력을 써야 하는 것이 마땅하나, 유독 전북만은 외지업체가 지역업체를 배제한 채 공사를 해온 것 사실이다. 전북지역 행정관청이나 공사 발주기관에서 이렇다 할 요구나 제재가 심하지 않다 보니 눈치를 볼 필요가 없었다.

 전북도가 지역건설 활성화 TF팀을 구성해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키로 한 것은 뒤늦은 감은 있으나, TF팀을 잘 운영하면 지역건설업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도내 자치단체 가운데 지역업체 하도급 지원 전담팀을 운영 중인 곳은 전주시가 유일하다. 전주시는 민간건설회사와 지역건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자재를 80% 이상 사용과 지역업체의 하도급 비율을 60% 이상 배정토록 함으로써 침체한 지역건설업체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전북도는 자체 TF팀 구성과 함께 다른 시·군에도 하도급 전담팀 신설을 권장하며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지역 사업에 대해서는 지역업체가 참여해 공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본다. 지방행정이 그동안 민간영역이라며 수수방관했던 지역 내 공사에 대해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지원하는 것은 지방행정의 책무다. 전북도와 전주시뿐만 아니라 다른 시·군도 하도급 전담팀을 구성해 지역 건설업체 보호 육성을 위한 더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 전북도 건설 전담 TF팀 운영을 계기로 지역 내 공사가 지역업체에 배정돼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