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다문화가족 고향나들이 접수 신청
정읍시 다문화가족 고향나들이 접수 신청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9.01.0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시장 유진섭)는 경제적 부담으로 오랫동안 모국을 방문하지 못한 결혼이민자 가정을 대상으로 25일까지 다문화가족 친정나들이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신청 대상은 정읍시에 2년 이상 거주하고 최근 2년 이내 모국을 미 방문한 결혼이민자 가정이며, 왕복항공료와 여행자보험료, 현지교통비, 공항왕복교통비를 지원한다.

신청은 주소지 또는 거주지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서 가능하며, 신청서류는 2019년 1월 1일 이후 발급된 서류에 한해서 유효하다.

선정은 가정형편, 모국방문횟수, 거주(결혼)기간, 자녀 수 등을 종합평가하여 총점 순으로 결정되며, 고득점자 순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2월부터 10월까지 모국방문을 실시하게 된다.

2019년 사업대상은 총 30가정으로써 4인 가정을 기준으로 4백만원 이내의 지원금을 지원한다. 시는 본 사업을 통해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총 107가정 406명에게 고향나들이 지원금으로 2억5천여만원을 지원하여 가족 간의 문화이해와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본 사업의 확대는 유진섭 정읍시장의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시는 올해 지원 대상을 기존 10가정에서 30가정으로 대폭 확대했다.

또한 한 번이라도 지원을 받았던 가정을 제외했던 규정을 완화하여 최근 5년 이내 지원을 받지 않은 가정은 재신청이 가능토록 했다.

2018년 고향나들이 지원을 통해 모국 베트남을 방문한 응우엔티붐 씨는 한국에 온 지 6년 만에 처음 고향에 다녀와서 꿈만 같았다며 무엇보다 아들·딸에게 엄마의 나라를 보여줄 수 있어서 뿌듯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결혼이민자 모국 방문은 “이민자와 2세들에게 가족 간의 따뜻한 정을 나누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 간의 결속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며 “다문화가족을 위한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읍거주 결혼이민자 가정은 674세대 2,557명으로 시 인구의 약 2.3%이며, 자세한 사항은 정읍시 주민지원과 다문화가족팀에게 문의하면 된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