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 10개 기업 중국공업대상 수상
장쑤 10개 기업 중국공업대상 수상
  • .
  • 승인 2018.12.27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기술의 ‘장쑤 돌파’에 주목

 제5회 중국공업대상 수상자 명단이 최근 베이징에서 발표되었다. 장쑤는 톈허(天合)태양광에너지유한회사 등 10개 기업이 상을 받았다. 중국공업대상은 중국 공업 분야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린다. 대상을 수상한 기업과 프로젝트는 첨단기술로 ‘대국 제조’의 장쑤 수준과 아울러 장쑤 공업의 새로운 발전을 보여 주었다. 핵심기술을 따라잡기에서 시작하여 선두를 달리기까지 꾸준한 혁신을 통해 성공의 길을 개척하였다. 신흥산업의 발전과 업그레이드는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하였다. 국유기업의 개혁과 민영기업의 발전은 공업의 발전을 촉진하였다.

 장쑤상상(上上)케이블그룹유한회사의 대상 수상은 예상했던 바였다. 상상은 다년간 첨단기술 개발로 수입을 대체하고 국가가 인정한 기업기술센터, 국가 포스트닥터 워크스테이션과 국가횃불계획 첨단기술기업을 토대로 전방위 기술 연구개발체계를 구축하여 특수 케이블 기술의 여러 가지 핵심난제를 해결하였다. 또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였는데 기관차용 고무 케이블은 최고 내압 수준을 기록하여 해외의 기술 독점을 타파하였다. 유닛형 광섬유 케이블은 회전 속도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수명도 길다. 특히 3세대 원자력 발전소 AP1000의 케이블은 수십 개에 달하는 난제를 극복하고 핵심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세계 공백을 메웠다. 현재 상상의 원자력 발전소용 케이블 연구 개발 및 제조 수준은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똑같이 대상을 수상한 톈허(天合)태양광에너지유한회사도 선진기술의 연구 개발에서 성과 전환 및 응용에 이르는 효과적인 연구개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태양광발전 과학기술 국가중점실험실의 자주혁신능력은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하였으며 태양전지 변환효율 및 모듈 출력의 세계 기록을 18차례 갈아치웠다. 2017년, 톈허태양광에너지의 허페이(合肥)신역 구내 에너지인터넷 프로젝트는 제1기 중국 에너지인터넷 시범프로젝트로 선정되었다. 그 후 톈허태양광에너지는 에너지 사물인터넷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큰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창저우톈허공장 스마트마이크로 그리드프로젝트, 창저우하이테크산업단지 톈허 선시티(太陽城)프로젝트 등을 건설하여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지만 에너지를 초월’하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장쑤 양눙(揚農)화학공업주식유한회사는 친환경 고효율 피레트로이드(Pyrethroids) 프로젝트로 이번 대상을 수상하였다. 양눙은 국내에서 최초로 피레트로이드 연구에 종사하였으며 다년간의 노력을 통해 여러 가지 핵심기술을 장악하였다. 또한 다양한 기록을 세우고 다국적 기업이 중국 시장을 20년 동안 독점해 온 국면을 타파하였다. 상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70% 이상에 도달하였으며 유럽과 미국,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다. 덕분에 상품 가격도 대폭 인하되어 액체 모기향, 전기 모기향매트 등 상품이 일반 가정에 보급되었다. 양눙은 또 중국 고독성 농약의 퇴출을 가속화하였다. 피레트로이드로 고독성 농약을 대체함으로써 환경을 보호하고 식량 증산과 식품 안전을 보장하여 중국 농업화학사업의 구조 전환과 업그레이드에 큰 기여를 하였다.

 이번 대상의 표창상을 수상한 굿베이비그룹유한회사는 협력 파트너들과 함께 중국 공업의 높은 표준을 향해 달리고 있다. 쉬저우(徐州)공정기계그룹유한회사는 초대형 이동식 크레인 공정혁신 프로젝트로 이번 대상을 수상하였다. 공정장비 업계 자타가 인정하는 과학기술 수준이 높고 연구 개발 난이도가 높은 이 초대형 이동식 크레인은 세계 공정기계기술의 ‘에베레스트’로 불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