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안전도시 전주, 2018년 재난관리 잘했다
국제안전도시 전주, 2018년 재난관리 잘했다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8.12.27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올해 시민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각종 안전·재난관련 업무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뤄냈다.

대표적으로, 지난 5월 전북지역 최초로 국제안전도시로 공인을 받았으며, 정부가 실시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기초지자체 중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시는 전북지역 최초로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아 사고와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로 인정을 받았다.

이를 위해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전주 만들기’를 시정의 최우선 목표로 정하고, 경찰서와 소방서, 교육청 등 관련 기관 및 민간단체와 함께 자살예방, 교통안전 등 7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살예방과 낙상예방, 교통안전, 방범폭력예방, 학교어린이안전 등 6개 분야별 안전사업을 지속 추진함으로써 각종 손상사망률과 5대 범죄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자살사망율과 5대 범죄 발생율, 교통사고가 각각 감소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며 시민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각자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시를 의미하는 국제안전도시로 인증을 받게 됐다.

시는 올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에서 전국 228개 시·군·구 중 1위로 평가돼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남종희 전주시 시민안전담당관은 “각종 재난이 대형화, 복잡화됨에 따라 행정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평소 민관의 긴밀한 공조와 시민 모두가 일상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생활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민·관이 유기적으로 재난 안전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재난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안전도시 전주를 만들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