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육아종합지원센터 대체교사 "고용 보장하라"
전북도 육아종합지원센터 대체교사 "고용 보장하라"
  • 정중현 기자
  • 승인 2018.12.26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북본부 소속 보육 대체교사들은 26일 전주시 완산구 전북도청 앞에서 고용 안정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대체교사는 아무 때나 필요에 따라 쓰다 버릴 수 있는 일회용품이 아니"라며 고용안정을 촉구했다.    최광복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북본부 소속 보육 대체교사들은 26일 전주시 완산구 전북도청 앞에서 고용 안정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대체교사는 아무 때나 필요에 따라 쓰다 버릴 수 있는 일회용품이 아니"라며 고용안정을 촉구했다. 최광복 기자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북지역본부는 26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라북도 육아종합지원센터(이하 전북 육종) 대체교사들의 고용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 기자회견에 참여한 육종 대체교사 A씨는 “지난 10월 22일에 전북육종은 전라북도로부터 위수탁받은 사업이 축소되지 않는 한 대체교사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노사 합의를 했다”며 “하지만 갑자기 전북도는 이달 13일 전북 육종을 시군 육종으로 분산배치한다고 결정했다. 90명 대체교사들의 고용이 걸린 문제인데 협의도 없이 마음대로 결정하면 어떻게 하나”고 울분을 토했다.

또 다른 대체교사 B씨는 “우리 대체교사들은 최저임금법, 근로기준법에 따른 임금도 받지 못하고, 분기마다 혹은 해마다 채용원서를 내며 지금껏 버텨왔다. 이제 겨우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다는 노사합의를 했는데, 전라북도는 우리를 또다시 일회용품 취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가 끝난 후, 전라북도 관계자와의 대담이 이어졌다. 참가자 대표는 “당사자인 대체교사들과 협의도 없이 시·군 육종으로 전환한 것은 말도 안된다”며 “이 자리에서 고용보장을 확답하지 못한다면, 분산 배치 결정을 철회하고 협의를 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청 관계자는 “행정업무상 효율성을 위해 도와 4개 시·군과 합의해 결정한 것”이라며 “당사자과 협의가 전혀 안된 것은 아니다. 고용 부적합 사유가 아니라면 최대한 현재 일하는 대체교사들의 고용을 이어가게 할 예정이다”고 답했다.

정중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