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현안 해결사, 정세균 전 국회의장 인터뷰
전북 현안 해결사, 정세균 전 국회의장 인터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1.0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민일보DB
전북도민일보DB

 전북 정치사에서 정세균 의원은 빼놓을 수 없는 한 사람이다. 지난 15대 국회의원 선거 때 무주·진안·장수에 당선된 이후 6선의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전북 발전과 전북 정치 위상을 곧추세우는데 절대적 공헌을 해왔다. 전북을 떠나 한국 정치 1번지인 서울 종로로 국회의원 지역구를 옮긴 이후에도 전북 현안 해결과 예산확보 과정에 막후 역할을 했다. 무주 태권도원 성공과 새만금 사업을 예산 확보 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때문에 전북 정치권 인사들은 전북 현안해결을 위해 정 의원을 수없이 찾고 있다.<편집자주>  

 -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의원님께서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 탄생에 일등공신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전북 정치사에 기록될 정도로 뚜렷한 족적을 남겼습니다. 전북의 큰 어른으로 도민에게 새해 덕담 한마디 해주시길 바랍니다.

▲ 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북 출신 국회의원 정세균입니다.

민생이 무척 어렵습니다. 특히 전북은 지난해 많은 굴곡을 겪었습니다. 고향이 직면한 위기에 마음이 매우 무거웠던 2018년이었습니다.

이제 힘겨웠던 시간을 뒤로하고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전북도민 모두가 힘차게 전진하는 2019년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전북이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선두주자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뜻 하신 바 모두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 지난 95년 정계에 발을 들여 놓은 후 중앙과 전북 정치, 전북 발전에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전북에서 4선을 지내면서 또 서울 종로에서 재선을 지내면서 새만금 등 전북 현안 사업 예산 예산을 확보해냈습니다. 그 결과는 전북은 이제 7조원 예산시대를 여는 등 성장했습니다. 의원님께서 그동안 전북발전에 어떠한 노력을 해왔고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 전북은 제가 태어난 곳이자 정치인 정세균이 성장한 못자리였습니다. 진안 산골 촌놈이 6선의 국회의장에 오르기까지 전북도민의 한결같은 성원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늘 고향에 감사한 마음으로 그간 전북 발전에 관계된 일이라면 앞장서 왔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새만금 사업을 지켜낸 일입니다. 열린우리당 정책위의장 때 새만금 특위 구성을 주도하고 공동위원장을 맡아 사업 중단을 막아냈습니다. 국회 예결위원장 시절에는 새만금 예산 삭감으로 사업 추진에 비상이 걸리자 관련 의원들을 일일이 접촉하여 새만금 사업의 당위성을 설파, 사업을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예결위 간사 시절 전주 한옥마을 예산 100억 원을 확보, 전북 문화관광 1번지로 발돋움하는 기반을 닦았습니다. 이 외에도 KIST 전주분원 설치로 기초연구기관이 전북에 둥지를 트는 계기를 마련하고 탄소산업 등 전북의 미래먹거리를 만드는데 일조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서남대학교 폐교로 고통 받는 남원에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설립을 확정하도록 가교역할을 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북출신 의원들과 함께 힘을 모아 전북발전에 기여해나갈 생각입니다.

 - 지난 30년이 낙후된 전북 발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제부터는 전북의 성장 동력을 찾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래의 전북 발전을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인지요.

 ▲ 전북의 발전은 국가균형발전의 첫 단추입니다. 전북의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서는 전북이 가진 장점을 잘 살려야 합니다. 우선 전국 최대의 곡창지대인 전북의 특성상 농업부문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에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조류에 맞춰 지역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전라북도는 자율주행차 생태계 조성,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농생명 산업 등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2019년도 국가 예산 확보에 전력을 기울인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북이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바탕으로 문화관광을 활성화하는 한편 새만금을 전북 도약의 지렛대로 어떻게 활용해 나갈 것인지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나가야 합니다. 무엇보다 시급한 일은 군산 등 직격탄을 맞은 지역경제를 어떻게 살려낼 것인지 체계적인 전략을 짜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그 어느 것도 쉬운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북도민의 하나 된 의지와 정치권의 부단한 실행노력이 뒷받침된다면 결코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다음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야는 선거제도 개편을 두고 갑론을박이 한창입니다. 여야 선거제도 개편 논의과정에서 연동형비례대표제와 도농복합선거구제 도입에 대한 의견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 같은 선거제도는 사표 방지라는 장점도 있고 의원 정수 확대 또 여야 나눠먹기식이라는 단점도 있습니다. 의원님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선거제도는 무엇인지요.

▲ 선거제도 개편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 선거제도의 고질적 병폐는 사표(死票)가 많다는 점입니다. 4년마다 국회의원 총선거를 치르지만, 선거 결과로 나타나는 국회 의석수는 유권자 표심과 어긋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소선거구제 하에서 대의민주주의의 핵심인 ‘1인 1표제’, 비례성과 대표성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은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민심 그대로’보다 ‘지금 이대로’가 다음 선거에 유리하다고 생각해 개혁에 번번이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왜곡된 승자독식형 선거제도 개혁은 대의민주주의의 정당성을 바로 세우는 일입니다.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경우에도 합의가 쉽지는 않지만 제 정파 간 합의점을 모색해가고 있습니다. 현재 정개특위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데 차제에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는 제도개혁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의원님께서는 그동안 꾸준히 개헌의 필요성을 주장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여야는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는 날선 공방을 벌이면서도 개헌에 대해서는 특별한 방향이나 주장을 하고 있지 않는데요. 정치권이 개헌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면서도 말입니다. 개헌은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20대 전반기 국회의장 취임 일성으로 개헌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개헌의 방향으로 <국민에 의한 개헌>, <미래를 향한 개헌>, <열린 개헌>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과거의 개헌이 대부분 권력의 필요에 의한 것이었다면 21세기 첫 개헌이 될 10차 개헌은 국민이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촛불 정신을 제도화하는 길이요 대한민국이 나아갈 미래 100년의 항해지도를 만드는 일이라 믿습니다.

  의장 시절 30년 만에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개헌특위를 구성했지만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아쉽게도 개헌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현 문희상 의장도 개헌에 적극적인 만큼 20대 국회 임기 내에 반드시 개헌이 이루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헌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국회가 완수해야 할 역사적 소명입니다.

 - 현재 전북 정치권에 대한 평가는 다양합니다. 다만 한결같이 과거에 비해 정치적 위상이 추락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정치권의 어른으로 전북 정치권에 한 말씀 해주시길 바랍니다.

▲지역의 정치적 위상은 언제나 부침이 있기 마련입니다. 다행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전북 출신 인재들이 약진하고 있습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조현 외교부 1차관, 김양수 해수부 차관,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등 다양한 인물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큰 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 20대 총선에서 전북의 정당분포가 다변화되면서 전에 비해 다소 응집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소속정당을 떠나 전북발전을 위한 의원들의 마음은 하나라는 사실입니다.

 작고 가느다란 나뭇가지도 여러 개가 묶이면 큰 힘을 발휘합니다. 우리 전북 출신 정치인들이 전북 발전을 위해 원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돕는 촉매제 역할을 해나가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시각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잘못을 바로잡는 것은 결코 회피할 일도 회피해서도 안 됩니다. 국민적 피로감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보다 분명하고 철저하게 청산할 건 청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문제를 조용히 처리해나가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과거 참여정부 시절에도 과거사 청산 등 개혁입법 문제로 홍역을 앓은 적이 있었습니다. 2기 원내대표를 맡아 야당과의 치밀한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매듭지은 경험이 있습니다. 개혁이 반드시 요란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