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PLS 사례집 등 발간
농촌진흥청, PLS 사례집 등 발간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12.2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농약허용기준강화(이하 PLS)에 대한 농업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유기농업자재 활용 기술’과 ‘현장에서 궁금한 PLS Q&A(묻고 답하기) 및 농약 오남용 사례집’등을 발간했다.

▲유기농업자재 활용 기술= 농촌지원국 기술보급과에서 발간한 책으로 ‘유기농업자재 활용 기술’은 농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기농업기술과 넓이가 좁은 곳에서 재배하는 작목에 사용 가능한 유기자재에 관한 정보를 담았다.

 또한, 지금까지 농촌진흥청에서 연구·개발한 유기농업기술과 영농 정보도 함께 실었다.

 ▲현장에서 궁금한 PLS Q&A 및 농약 오남용 사례집= 농촌지원국 기술보급과에서 발간했으며 ‘현장에서 궁금한 PLS Q&A 및 농약오남용 사례집’은 농업인 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나온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책자다.

 안전하고 올바른 농약사용 문화가 정착되도록 잘못된 사용(오용) 사례와 필요 이상으로 사용(남용)한 사례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펴낸 책자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전자책으로 볼 수 있다.

 ▲농약의 공정 분석 방법= 국립농업과학원 농자재평가과에서 발간했으며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농약 관련 기관, 단체, 학계와 산업계에서 농약을 분석할 때 필요한 지침서인 ‘농약의 공정분석방법’을 증보 발간했다.

 농약 공정분석은 품질 관리뿐만 아니라 농식품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농약 성분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물론, 농약 피해 원인 규명 등 농약 분석에 꼭 필요한 중요한 과정이다.

 2010년 이후 8년 만에 다시 펴낸 이 책자에는 추가·수정·보완된 성분을 포함해 살균제 157성분, 살충제 127성분, 제초제 120성분, 식물생장조정제 33성분, 전착제 9성분, 유인제 7성분 등 총 453성분에 대한 분석법을 담고 있다.

 또한 농약 성분에 대한 화학명, 구조식, 성질, 시약과 기구, 분석방법, 계산식, 물리성 검사 방법 등도 자세히 실었다.

 책자에 실린 분석법은 관련 전문가의 감수와 농약안전성전문위의 검토, 농약안전성심의회 심의과정을 거쳤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