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협공동방제사업단, 공동방제로 농업인 소득제고
전북농협공동방제사업단, 공동방제로 농업인 소득제고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8.12.2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농협과 농협공동방제사업단(황등농협·낭산농협·서익산농협·망성농협·왕궁농협·북익산농협·남원농협·춘향골농협·하서농협·황토현농협·정읍농협- 이상 11개 참여농협, 대표농협 황등농협 조합장 최사식)은 2018년에 경기도부터 충청도, 전라도까지 약 20,000ha의 수도작 농지를 대상으로 무인헬기 농약살포를 대행해 농촌일손부족 및 농업인 건강증진에 기여했고, 농업 경영비용을 줄여 농가소득 제고에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인정받아 농협중앙회에서 평가하는 2018년 방제사업부분에서 전국 1위를 달성하여 대표농협인 황등농협이 농협중앙회장 표창을 받았다. 또한 무인헬기 방제부문에서는 전북농협 공동방제사업단에 소속된 5개 농협(하서농협·망성농협·정읍농협·춘향골농협·낭산농협)이 우수 사무소로 선정되었다.

전북농협 공동방제사업단은 2016년도에 적기방제가 어려워 방제의 효율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무인헬기 단독방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농업인을 생각하는 마음이 투철한 농협들이 뜻을 모아 구성한 농협공동방제사업단이다.

2016년 5개 농협(무인헬기5대), 초기면적 약 2,500ha에 전북지역으로 한정되었던 방제가 2018년 현재 11개 농협, 5개 영농조합법인, 방제면적 20,000ha라는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고, 전국 각 지역에서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9년에는 시행되는 PLS제도에 맞추어 전북농협 공동방제사업단(이하 꼼꼼방제단)만의 방제 메뉴얼을 제작 방제 시행농협을 대상으로 맞춤형 방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전북농협 공동방제사업단(꼼꼼방제단) 단장을 맞고 있는 황등농협 이춘래 단장은 “우리 방제단이 무인헬기 조종에 최고라고 할 순 없지만, 농업인의 입장에서 꼼꼼하게 방제하는 점에서는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 농업과 농업인에게 오랜 시간 기여할 수 있는 방제단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