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기 뇌졸중, 진료 잘하는 병원 미리 확인 하세요
급성기 뇌졸중, 진료 잘하는 병원 미리 확인 하세요
  • .
  • 승인 2018.12.2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졸중이란 뇌에 혈류 공급이 중단(혈관이 터지거나 막힘)되어 뇌세포가 죽는 질환으로, 뇌졸중 등 뇌혈관 질환의 경우 단일 질환으로는 우리나라 사망 원인 2위(2017년, 통계청)에 해당하는 위험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또한 발병이후 반신마비 등 심각한 후유장애 및 합병증으로 삶의 질 저하, 의료비 급증 등 사회경제적 부담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만약 특별한 이유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두통, 어지러움, 어눌한 발음, 한쪽 팔다리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힘이 빠지는 등 급성기뇌졸중 의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골든타임(뇌졸중 발생 3시간) 안에 병원에 도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급성기뇌졸중 환자가 전국 어디서나 적절하게 질 높은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2006년부터 급성기뇌졸중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적성성 평가는 2016년 하반기(7월~12월)에 응급실을 통해 입원한 급성기뇌졸중 환자를 진료한 종합병원 이상 총 246기관, 2만6592건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평가영역을 구조, 과정, 결과지표로 구분하여 영역별로 가중치를 적용 후 종합점수를 산출하고, 평가대상 기관을 종합점수에 따라 5개 등급으로 구분하였습니다.

  골든타임이 중요한 급성기뇌졸중! 진료 잘하는 병원을 미리 확인해 두시면 위급상황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급성기뇌졸중 평가결과 확인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 또는 건강정보앱 > 병원·약국 > 병원평가정보 > 분야별 또는 신체부위별 > 급성기뇌졸중.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