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경쟁력이 공천의 최우선, 상향식 공천 퇴조
후보 경쟁력이 공천의 최우선, 상향식 공천 퇴조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12.19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총선지형이 과거와 달리 여·야의 접전지역구도 모양새로 전환되면서 공천 방식 변화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전북도 여·야 접전지인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지역처럼 후보의 경쟁력이 공천의 최우선 기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9일 “20대 총선 때 민주당은 호남 29곳에 대해 공천을 했지만 단 3곳만 승리했다”라며 “더이상 호남은 민주당 텃밭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는 후보를 공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당헌 89조의 경선 없이 후보를 공천하는 전략공천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실제 지난 20대 총선 당시 전북의 10개 선거구 가운데 전주을 선거구와 익산갑, 완주·진안·무주·장수 등 3곳을 제외하고 나머지 7곳은 경선 없이 단수, 전략공천이 이뤄졌다.

그러나 20대 총선 때 진행된 전략공천은 후보의 경쟁력이 아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뤄진 측면이 강했다.

 소지역주의를 비롯하여 지역내 여론조사 등 당락을 결정할 수 있는 변수를 무시하고 공천을 진행해 결국 최악의 선거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민주당은 당헌 89조 4항에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를 선정하기 위해 중앙당전략공천관리위원회를 설치토록 했다.

 특히 6항에서는 당 대표가 중앙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와는 별도로 전체 선거구 수의 100분의 20 범위 내에서 전략공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국회의원 지역구가 253개라는 점을 생각하면 단순 수치상 전국적으로 50여개 지역구에 한해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

 정치권은 특히 차기 총선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국회의원 선거인데다 전북의 인구감소로 전주와 익산·군산 지역을 제외하고 나머지 시·군이 복합선거구라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전북이 문 정부 탄생에 결정적 역할을 한 만큼 차기 총선을 앞두고 고위 공직자 출신이 즐비하고 총선 상황에 따라서는 고위 공직자 총 동원령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민주당 모 인사는 “총선 승리를 위해 전략공천을 하려면 인물이 있어야 한다”라며 “결국 현 정부의 고위 공직자 출마가 세를 이룰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 민주당의 상향식 공천 방식도 역설적으로 전략공천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당원과 일반국민을 선거인단으로 하는 상향식 공천방식은 정치 신인들이 본선 경쟁력은 있지만 당내 공천의 예선을 뚫기는 쉽지 않다.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경우도 총선 승리를 위해 최우선 공천 기준이 후보의 경쟁력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당에 비해 낮은 당 지지율을 극복하려면 본선이 인물 경쟁력 구도로 전환돼야 총선 승리의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북의 야당은 전·현직 관료출신을 비롯하여 당내 유력주자들을 대상으로 공천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