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수소상용차 중심지 부상…정부, 파트너로 함께 한다
전북, 수소상용차 중심지 부상…정부, 파트너로 함께 한다
  • 한훈 기자
  • 승인 2018.12.1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이 수소상용차 중심지로 비상하기 위한 판이 깔리고 있다. 하지만, 후발주자인 전북은 수소산업을 선도하는 정부와 현대자동차로부터 변방으로 취급되면서 쉽지 않은 여정이 예상되고 있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가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하면서 수소상용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차 선도국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오는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전기차와 함께 수소차의 수요창출과 인프라 구축, 각종 보조금 지원, 제도개선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수소차 보조금 차량 수는 올 764대에서 내년 4천대로, 수소차 충전소는 올 15개소에서 2019년 80여 개소, 2022년 310개소를 갖춘다.

수소충전소와 관련된 규제들이 개선돼 도심지와 이동식, 셀프충전소 등을 허용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정부는 이 같은 지원을 통해 수소 버스를 올 2대에서 오는 2022년까지 2천대, 수소차를 올 923대에서 오는 2022년까지 6만 5천대를 보급한다.

전기차와 함께 수소차 시장이 획기적으로 확대될 시점을 맞은 것이다.

전국 유일하게 수소상용차 생산라인이 갖춰질 상황에서, 수소산업을 선점할 기회가 온 셈이다.

특히 전북도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수소상용차 생산을 예고했다.

그에 보조를 맞춰 전북도는 수소산업과 관련된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24개소와 수소차 1만 4천 대, 수소 전기버스 400대 등 수소상용차 시장을 선점하고자 9천695억 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에 수소상용차의 전국 수요량이 늘면서 현대차의 조기 생산라인 구축과 생산라인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는 판단이다.

정부의 계획과 맞물려 전북이 수소상용차 중심지로 비상할 기회를 맞은 것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는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율 상향과 수소 버스 보급계획 등 다양한 수소차 보급계획을 내놨다”면서 “현대차 전주공장 수소차 양산시설 조기 구축을 통해 생산량 증가와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