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적쇄신 폭풍, 내년 2월 민주당을 겨냥한다
‘한국당’ 인적쇄신 폭풍, 내년 2월 민주당을 겨냥한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12.1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 파고가 내년 2월 전북지역 민주당을 덮칠 전망이다.

한국당은 15일 정치권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현역의원과 당협위원장(지역위원장)을 교체해 정치권에 충격을 줬다.

 그동안 ‘10명+α(알파)’의 현역의원이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이어졌지만 발표 결과 현역의원 112명 가운데 18.8%에 해당하는 21명이 인적쇄신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또 전체 253개 당협 가운데 79개(31.2%) 당협에서 위원장이 교체되거나 새롭게 선출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한국당 인적쇄신 결과 발표 후 “국회 과반의석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는 민주당 입장에서 전북 등 호남에서 초강도의 인적쇄신을 단행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 20대 총선 때 승리했지만 전북 등 호남에서는 전체 29석 중 단 3석만 건졌다.

역설적으로 현재 130석인 민주당은 전북 등 호남지역은 차기 총선에서 국회 과반의석을 확보할 수 있는 ‘황금의 땅’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특히 총선 승리를 통해 ‘민주당 집권 20년’ 초석을 다질 계획인 이해찬 대표 입장에서 전북 등 호남에서 승리하지 않고는 국회 과반의석 확보는 사실상 희박하다.

 정치권은 따라서 전북 등 호남지역 공천은 본선 경쟁력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했다.

전북에서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이 이춘석, 안호영 의원 등 단 2명에 불과한 만큼 야당의 현역 의원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본선 경쟁력이 총선 승리의 필요충분조건이기 때문이다.

 현재 전북지역 인적쇄신은 내년 2월 초 민주당 당무감사 직후 단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내년 2월은 차기 총선일이 1년여 앞으로 다가왔고 설날(2월4일) 민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정치권은 “민주당 당헌에 총선일 1년전 까지는 공천 방식을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라며 “ 인적쇄신을 단행하려면 늦어도 내년 4월 이전에 지역위원장 교체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전북 출신 인사들이 각 부처와 청와대에 대거 입성한 것도 전북지역 민주당의 인적쇄신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지난 14일 차관급 개편으로 자리에서 물러난 심보균 전 행안부 차관을 비롯하여 김덕섭 전 국가보훈처 차장 등 차관급에 각 부처에 전북 출신 고위공직자가 즐비하다.

 또 문재인 대통령을 보좌하는 청와대 내에서도 전북출신 인사들의 이름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도 전북지역 민주당 인적쇄신의 동력이 되고 있다.

 정치권은 이런 분위기속에 지역위원장의 경쟁력과 도덕성, 연령, 소지역주의에 따른 본선 경쟁력이 인적쇄신의 최우선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한국당 김무성 전 대표가 총선 불출마 선언은 세대교체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

 특히 시·군이 2개 이상 묶여 있는 정읍·고창, 완주·진안·무주·장수,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등 복합선거구는 소지역주의가 공천 경쟁력을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본선에서 지역 연고주의 투표성향이 뚜렷하면 도시 출신 후보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