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기여 못하는 혁신도시 기관들
지역경제 기여 못하는 혁신도시 기관들
  • .
  • 승인 2018.12.1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13개 공공기관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의 혁신도시마저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혁신도시 시즌 2가 제대로 되겠냐는 회의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외화내빈의 허울만 좇을 일이 아니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그 한계 그리고 보완책은 무엇인지, 보다 치밀하고 냉철한 분석과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전북도의회 이명연 도의원이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밝힌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의 지역경제 기여도는 한마디로 F 학점이었다. 낙제점이라는 얘기다.

공공기관들이 지방으로 이전하는 건설공사의 경우 ‘지역 의무 공동 도급제도’에 따라 지역업체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 그러나 물품·용역 계약 등에서 그러지 않았다. 지역업체의 참여가 사실상 원천봉쇄됐다.

아직도 자신들은 국가기관, 전국을 커버하는 공공기관이라는 사일로 적 사고(思考)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면 뭔가.

지난 한 해 동안 전북혁신도시 11개 기관이 발주한 용역계약은 총 3천648건이었다. 이중 지역업체 수주 건수는 1천710건으로 전체의 46%를 차지했다. 외형상으론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제 계약금액을 보면 전체 1천46억 원 중 7.8%인 82억 원에 불과했다. 전체의 10%도 안 된다. 시늉만 낸 것이다. 지역 제한 한도 등의 규정을 이유로 내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분할발주 등 방법을 찾아보면 얼마든지 길이 있을 텐데 그러질 않은 것이다.

지역인재 채용도 전북의 혁신도시 기관들은 전국 평균에 크게 못 미친다.

전북혁신도시 13개 기관 중 국가기관(7개)을 제외한 6개 공공기관의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지역인재 채용 비율은 전체 1천992명 중 282명으로 14.1%에 불과했다. 2022년까지 목표로 한 지역인재 채용비율 30%의 절반도 안 된다. 그렇지 않아도 전북혁신도시는 타 혁신도시에 비해 지역인재 채용에서 불리하다. 국가기관이 많다 보니 오히려 역차별받을 소지가 다분하다. 전북의 낙후는 혁신도시 기관들의 존립 기반도 흔들린다는 것을 왜 모르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