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구성원, 총장 공석 사태 최소화 목소리 높다
전북대 구성원, 총장 공석 사태 최소화 목소리 높다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12.13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총장 공석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대학 현안 업무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 13일을 끝으로 전북대 이남호 총장 임기가 만료됐지만, 차기 총장에 대한 임명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대학 업무에 혼선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대는 이남호 총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이날(13일) 교무처장이 총장 직무를 대행하는 내용의 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하고, 14일부터 총장 직무대행 체제에 돌입한다.

지난 10월 29일 실시된 제18대 전북대 선거가 예정보다 보름 이상 늦게 진행되면서 교육부의 1순위 후보자에 대한 인사 검증절차 기간이 촉박해지는데 따른 결과다.

4년 전 이남호 총장 임명 때에도 선거 이후 임명까지 두 달 반 정도 시간이 걸렸던 것을 감안하면 아직 시간이 필요하지만, 총장 공백이 최소화돼야 한다는 게 대학 구성원들의 공통된 견해다.

전북대 한 교수는 “직무대행 체제로 가게 되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안을 유지하는 수준밖에 되지 않고 여러 가지 사안을 결정하는 데에도 한계에 부딪힌다”며 “청와대에서는 인사검증 절차가 마무리됐다면 인사위원회를 거쳐 임명 제청을 하는 데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교수도 “인사 검증은 제대로 해야할 문제지만 임명이 예상보다 더 늦어질 경우에는 여러모로 대학에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교육부와 청와대에서는 이를 고려해 절차를 최대한 빨리 진행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현재 전북대는 이달 말 약대 유치 신청서 제출을 앞두고 있으며, 임기가 만료된 주요 보직자리도 공석인 상태여서 차기 총장이 해결해야 할 현안 업무가 상당하다.

하지만 교육부의 인사 검증절차 기한은 대학별로 상황이 달랐던 점을 볼 때 전북대 신임 총장의 임명 시기를 명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임명이 언제 이뤄질 지 장담은 할 수 없다”며 “인사검증을 비롯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해 검토 중이기 때문에 끝나는 대로 임명 제청이 이뤄질 것이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