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신용카드 어디에 있나?”
“잠자는 신용카드 어디에 있나?”
  • 김장천 기자
  • 승인 2018.12.12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카드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가 시행된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소비자의 신용카드 보유개수와 결제예정금액, 포인트 내용 등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를 시행한다.

 신용카드는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고, 사용의 편의성으로 이용 금액(올 상반기 현재 405조6천억원)도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지만, 대개 본인 신용카드 보유현황조차 모르고 있어 이 제도를 시행하게 됐다고 금감원은 밝혔다.

 현재 신용카드는 총 1억226만 장이 발급돼 국민 1인당 3.6장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지만, 1년 이상 사용실적이 없는 휴면카드가 822만 장에 달하는 실정이다.

 카드 통합 조회 서비스는 계좌 조회 서비스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 안에서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내년 2월 중으로 시행한다.

 서비스 제공 카드사는 총 15개로, 전업 카드사 8곳(신한, 삼성, KB국민, 롯데, 현대, 하나, 우리, BC)과 겸영 카드사 7곳(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씨티은행, SC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이다.

 주요 제공 정보는 카드사별 카드명세(보유카드 개수, 이용 한도) 와 카드정보, 결제예정금액, 최근 3개월 이내 명세서 기준 이용대금, 포인트 정보 등이다.

 금감원은 “내년 3분기까지 통합 조회서비스에 증권사를 추가해 사실상 모든 금융기관에 대한 계좌 일괄조회 서비스를 구축할 방침”이라며 “잊고 있던 휴면카드와 포인트를 조회해 불필요한 신용카드를 정리하고 포인트 활용을 촉진해 합리적인 금융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장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