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여야 정치권 '대결구도' 심화
전북 여야 정치권 '대결구도' 심화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12.1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오면서 전북의 여·야 대립각도 가팔라 지고 있다.

전북 현안을 두고 민주당과 평화당이 일촉즉발의 기 싸움이 전개되고 선거제도 개편을 두고는 ‘동상이몽’의 행보를 하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내년 초 예상되는 전북 정치권 정계개편의 방향은 민주당과 야당이 정치 생명을 건 전면전을 치를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소속 의원 일부의 탈당성이 흘러나오는 상황에서 무소속 이용호의 행보는 민주당과 야당간 감정싸움을 전개될 가능성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의 새만금 태양광 조성사업을 두고 평화당과 바른 미래당 야당 측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새만금 사업 시작 27년 만에 첫 사업에 의미가 있고 새만금의 기존 계획이 변경되지 않은 것”이라며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야당의 주장을 일축했다.

 또 ‘전북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 문제를 두고 민주당과 평화당은 날 선 공방전을 벌였다.

전북의 야당 의원들은 최근 문재인 정부의 전·남북 차별 의혹을 언급하고 “전북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에는 반대만을 외쳤던 문재인 정부가 전남·광주 한전공대 설립에는 범정부 차원에서 발을 벗고 나섰다.”라며 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법사위에 계류돼 논의조차 안 되고 있는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 법안 문제를 거론하며 “연기금 전문대학원 설립은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의 핵심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라며 “관련법은 지난 2월 우여곡절 끝에 상임위를 통과했지만 기재부와 교육부의 강력한 반대로 10개월째 법사위에서 잠을 자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야당의 이 같은 행동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전제를 하고 “불과 한 달여 전 새만금개발공사가 설립된 데에 이어 바로 전날 새만금을 국가산단으로 전환하는 법안이 통과돼 전북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새만금사업을 전속력으로 추진해나가고 있다”라고 야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의원은 특히 야당의 한전공대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 지지와 관련해 “한전공대는 지금부터 지자체 및 부처 간의 협의와 조정을 시작해야 하는 단계이니 한라봉이 될 지 탱자가 될 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인 것이고 연기금대학원설립법은 연금공단과 전북도, 기재부, 교육부, 복지부가 다 모여 합의안을 도출해 가고 있는 단계까지 와 있다”라고 주장했다.

 선거개편에 대해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은 민주당 책임론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그러나 “민주당은 선거법 개정을 절대 반대하지 않는다. 후반기 원 구성 때 정말 이례적으로 소수당에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도 맡겼다”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야 3당이 이번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고 주장을 하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여러 번 국회에 선거제도 개편을 제안했다”라며 “대통령의 제안을 거부하고 걷어찬 건 바로 야 3당과 한국당”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