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탄소산업 발전 토털 계획 수립
전북도, 탄소산업 발전 토털 계획 수립
  • 한훈 기자
  • 승인 2018.12.1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민의 100년 먹거리로 성장할 탄소산업의 인력양성과 창업, 전후방산업 육성 등을 아우르는 토털계획이 나왔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최정호 정무부지사를 주재로 ‘탄소산업발전위원회’를 갖고 한 해 동안 고심해서 발굴한 11개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이날 제시된 정책과제는 탄소산업 생태계 구축에 초점이 맞춰졌다. 탄소산업과 관련된 인력양성을 비롯해 R&D(연구개발), 창업지원, 기술지원, 연구소 등 토털계획이 담겼다.

구체적인 정책과제 발굴내용은 ▲탄소제품 상용화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지원사업 ▲건축용 탄소복합재 제조&실증사업 ▲탄소복합제 제조기반 부품 경량화 금형개발 지원사업 ▲해외 우수연구소 유치사업 ▲지역 혁신역량 강화사업 등이다.

이는 탄소산업 육성을 입체적으로 추진해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의미다.

우선 탄소산업과 관련된 인력양성을 추진해 창업기업과 기존 기업을 뒷받침한다.

창업기업과 기존 기업들의 성장사다리를 만들어 지속적인 수요처를 발굴한다.

탄소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요처를 발굴해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판로를 만든다.

더해서 각종 연구기관을 유치하거나 기술지원을 통해 기술력을 뒷받침해 준다는 전략이다.

이는 도정의 정책 방향과도 같다.

전날 송하진 도지사가 간부회의 자리에서 언급한 생태계 조성과도 궤를 같이한다.

송 지사는 시대 흐름에 맞는 전북경제의 변화를 강조하면서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전북도는 이 같은 정책발굴을 위해 올 한 해 동안 고심해 왔다.

올 초 탄소산업 정책발굴을 전담할 ‘상용화촉진분과’과 ‘생태계고도화분과’, ‘창업인력양성분과’를 구성하고 매달 2~3회에 걸쳐 회의를 갖고 정책과제를 다듬어 왔다.

특히 각 분과에는 탄소기업과 연구기관, 학계 등이 함께해 내실을 다졌다.

전북도는 발굴한 정책과제를 분과별로 논리개발과 타당성 확보 등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그 이후 국가정책사업으로 추진하거나 도 자체사업으로 단기와 중기, 장기과제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탄소소재법 제정과 대통령 공약 및 국정과제에 탄소산업이 반영된 데 이어 내년 중앙부처도 탄소전담부서가 설립된다”면서 “위원회를 중심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찾아내 최대한 국가정책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