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금암광장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완료
전주 금암광장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완료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8.12.1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합리한 구조 탓에 그간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던 전주 금암광장 교차로의 기하구조 개선이 완료돼 12일부터 새롭게 바뀐 교통체계로 차량소통이 이뤄진다.

11일 전주시에 따르면 금암광장 교차로의 교통체계가 운전자에게 익숙한 네거리처럼 바뀐다.  

새로워진 금암광장 교차로 교통체계는 팔달로와 기린대로의 교차지점을 기존 금암광장에서 시청방향으로 약 150m 떨어진 기린대로상으로 가져가, 5지형태의 불합리한 기하구조를 운전자에게 익숙한 4지형태의 교차로로 정형화시킨 것이 골자다.

기린대로에서 시외버스터미널 방면으로 좌회전이 가능해지고, 경기장방향에서 기린대로로 진행하려는 차량이 팔달로 방면으로 잘못 접어드는 등 뒤늦은 차로변경으로 인해 발생되는 교통안전상의 문제를 해소시켜 교통 혼란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진안, 남원 방면을 운행하는 시외버스가 팔달로를 통해 진북광장 교차로로 진행하지 않고도 신설교차로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어 우회거리가 짧아지고 교통량도 분산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시는 향후 새로운 교통체계가 완전히 정착될 때까지 교통운영 상황을 지켜보면서 교통안전시설 등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앞서, 전주시는 경찰서와 도로교통공단 등 교통관련 유관기관과 협의를 거쳐 총 18억 원을 투입해 금암광장 기하구조 개선공사를 완료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그간 금암교차로 기하구조 개선을 위한 최적의 안을 찾기 위해 개선책 마련을 논의해왔다”며 “12일부터 새롭게 바뀐 교차로가 개시되면 운전자 혼란이 감소되고 교통사고 예방과 운전자 불편, 우회거리 감소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고 말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