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특례시 지정, 지역발전 원동력 삼자"
"전주특례시 지정, 지역발전 원동력 삼자"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8.12.1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전주시 특례시 지정 이행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전주시청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병술 전주시의장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최광복 기자
11일 전주시 특례시 지정 이행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전주시청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병술 전주시의장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최광복 기자

“광역시가 없는 전라북도는 그간 주민 생활권이 확연히 다른 광주, 전남과 ‘호남권’으로 묶여 정부의 예산배분과 기관설치 등에서 수 많은 역차별을 당해왔다.”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은 1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광역시 없는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를 전주 특례시로 키워야 전북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다”고 전제한 뒤 “향후 적극적인 특례시 지정 촉구투쟁을 통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광역시가 없는 도의 50만 이상 중추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내용의 지방자치법 개정 및 전주 특례시 지정은 그동안의 좌절과 박탈감을 상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입법예고 중인 현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많은 의견이 수렴돼 특례시 기준이 바뀔 수 있도록 앞장설 것 △전주 특례시 지정을 통해 새로운 전주시대를 열어갈 것 △국가재정 지원근거 마련 등 허울뿐인 특례시가 아닌 지역균형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토록 총력을 기할 방침이다.

실제로, 국내 지역별 예산규모를 보면 전북과 충북, 강원 등 광역시가 없는 지역은 광역시가 있는 지역의 2분의 1, 적게는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이날 김승수 시장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은 “전북의 중추도시인 전주가 광역시급 위상을 가짐으로써 그동안 누적되온 차별의 고리를 끊을 수 있도록 향후 지속적으로 전주 특례시 지정을 강력 촉구해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