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2023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공동위원장 인터뷰
김윤덕 2023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공동위원장 인터뷰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8.12.0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앞두고 이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 제도 등을 담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지원 특별법이 지난달 말 국회를 통과해 제정됐다. 이에 따라 본보는 2023세계잼버리대회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김윤덕 2023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공동위원장(한국 스카우트 전북 연맹장)에게 특별법 제정 의미와 앞으로 활동 등에 대해 들어본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지원 특별법 제정 의미는 무엇인가요.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통과된 ‘2023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지원 특별법’은 지난 2017년 8월 16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스카우트 총회에서 치열한 경합을 통해 유치가 확정된 2023년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제도적 법률적 토대가 마련된 계기라 할 수 있습니다. 특별법 국회 통과로 보다 속도감 있고 치밀하게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된 것은 성공적인 잼버리 대회를 염원하는 전북도민들의 힘과 염원을 하나로 모아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지원 특별법 제정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2023년에 열리는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지원하기 위한 이 법안은 조직위원회 설립을 비롯해 기금 설치·수익사업·정부 지원 위원회 설치·관련 시설 설치 및 지원·의제처리, 벌칙 등 총 5장 34개 조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대규모 국제행사를 추진하고 시행하면서 관련 특별법이 제정되면 국가와 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조직위원회 설립, 기부금 모집과 수익사업 등이 가능해집니다.

 무엇보다도 대회의 개최지가 새만금인 만큼 그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개발이 더뎠던 새만금에 각종 시설의 조기 개발과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효과가 조기에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역사는 어떻게 되는지요.

▲1907년 발족한 세계스카우트연맹(World Organization of Scout Movement)은 169개국 4천만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역사와 전통의 세계 최대 청소년단체로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세계 사무국이 있습니다.

 잼버리는 1907년 영국의 베이든 포우엘 장군이 브라운시 섬에서 세계 최초의 야영대회를 개최하면서 시작됐습니다. 1920년 런던에서 개최한 제1회 세계 야영대회를 ‘제1회 국제 잼버리’로 명명함으로써 국가 단위의 스카우트 활동을 잼버리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처럼 4년마다 한 번씩 개최되며, 개최지는 3년마다 열리는 세계 스카우트 총회에서 회원국의 투표로 결정됩니다. 2019년에 열리는 제24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는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약 5만 명이 참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나라와 전북도의 스카우트 현황은.

 ▲한국스카우트연맹은 1922년 조선소년군 경성 1호대, 소년척후단 발대를 시작으로 18개 지방, 특수(가톨릭 연맹·원불교 연맹·불교 연맹) 연맹 약 20만 명의 지도자와 대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은 1957년에 발족하여 7개 지구연합회에서 약 3천여 명의 지도자와 대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상급 학교 진학 입시 위주 사회적 분위기가 청소년의 스카우트 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특별법을 통과와 새만금 스카우트 잼버리대회를 통해 많은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변화가 있기를 바랍니다.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의 참가 규모는.

 ▲2023년 세계 169개국 5만여 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참가할 예정인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는 참가 규모, 시설, 운영 면에서 역대 대회 사상 최대 규모의 행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잼버리는 전 세계 각국에서 온 4~5만 명에 달하는 참가자들이 한데 모여 일시적인 ‘지구촌 텐트 도시’를 세우게 됩니다. 이 지구촌 텐트도시 하나에도 여러 도시와 마찬가지로 숙소·물·시장(마트)·병원·화장실·쓰레기장 등 각종 부대시설들이 들어서 행사가 치러집니다.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의 유치 효과는.

 ▲전북연구원의 분석에 따르면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는 다른 국제행사에 비해 재정 부담이 비교적 적은 반면 국가적으로 6조7천억원, 전북에는 3조7천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이전에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개최한 도시는 개최지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국제적 이미지가 확대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효과입니다.

 이와 함께 새만금 6대 사업의 조기 추진으로 지역개발을 앞당기는 기회가 되며 아름다운 자연자원에 대한 세계적 홍보로 전라북도가 세계 속의 관광 명소로 부각되는 전환기를 맞이할 것입니다.
 

 -2023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준비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서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새만금 지역에서 개최될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는 단순히 당해 연도인 2023년의 행사가 아닙니다. 벌써 지난해부터 외국 지도자와 대원들이 한국스카우트연맹과 한국스카우트 전북연맹의 다양한 행사에 참가하면서 전라북도와 새만금 지역을 찾은 숫자만 해도 이미 수천 명에 달할 정도입니다. 이는 2023년의 행사가 이미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를 준비하는 위원장으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화합과 변화를 통해 가장 성공적인 세계잼버리 대회를 준비하고 시행하는 것입니다.

 전북도민 여러분께서도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가 성공적으로 치러져 우리 전북발전에 큰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성원과 애정을 보여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