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의 문단 구성
논술의 문단 구성
  • 김종용
  • 승인 2018.12.06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술의 문단은 대부분 3~4개 정도로 구성되며 하나의 문단마다 중심생각과 뒷받침 문장으로 이루어집니다. 문단의 뒷받침 문장도 3~4 개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뒷받침 문장의 수가 적으면 그 만큼 글에 대한 신뢰감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문단을 쓸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일관성이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주제(중심생각)를 가지고 글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썼으면 끝까지 어머니에 관련된 이야기를 써야 하는 것입니다. 중간에 갑자기 아버지에 관한 글을 쓰면 일관성이 없는 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학교에서 쉬는 시간에 애들이 막 떠들었습니다. 내 친구도 떠들었습니다. 그래서 조용히 하라고 했지만 애들을 신경도 쓰지 않고 복도에서 놀다가 싸우는 애들도 있고 교실에서 공을 던지며 노는 애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선생님은 좋습니다. 항상 웃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나는 우리 선생님이 너무 좋아.

위 글을 읽어보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교실에서 떠드는 친구들 이야기를 하다가 나중에 선생님 자랑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글은 상대방에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높임말과 낮춤말을 섞어서 사용하였습니다. 일관성이 없는 글입니다. 한편의 글을 쓸 때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같은 내용의 글을 써야 합니다. 교실에서 떠드는 내용을 중심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글을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

(2) 완결성이 있어야 합니다.

완결성이란 주제문과 구체적인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주제문이 결여되어 있거나 내용이 충분히 전개되어 있지 않은 글로 뒷받침 문장이 1~2개 정도로 구성되었다면 완결성이 없는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의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문장들이 충분해야 합니다. 뒷받침하기 문장은 이유 제시, 예증, 인용, 경험 소개 등을 내용으로 글을 쓰면 글의 완결성을 돕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의 글은 자연 재해를 막기 위하여 자연 개발이 필요하다. 는 소주제에 대한 뒷받침 문장입니다. ① 과 ② 의 글에서 이해하기 쉬운 문단은 어느 것인가요?

① 우리나라는 여름이면 태풍과 홍수로 큰 피해를 당하고 겨울과 봄이면 가뭄의 피해를 입는다. 그렇지만 미리 계획을 세워 대비하면 이러한 자연 재해를 막을 수 있다.

② 우리나라는 여름이면 태풍과 홍수로 큰 피해를 당하고, 겨울과 봄이면 가뭄의 피해를 입는다. 그렇지만 미리 계획을 세워 대비하면 이러한 자연 재해를 막을 수 있다. 대표적 예로 댐 건설을 들 수 있다. 소양강 댐과 대청댐 등이 있어 물을 가두었기 때문에 수도권이나 중부권이 물난리를 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인명 피해와 이재민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또, 가뭄에는 하천이나 지하수가 마르기 때문에 댐에 가둔 물이 유용하게 활용된다.

위의 글을 보면 ① 의 경우에는 뒷받침 문장을 두 문장으로 근거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② 의 경우에는 중심생각에 대한 뒷받침 문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글을 읽은 사람으로 하여금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①의 경우는 완결성이 없는 글이며 ② 의 경우는 완결성이 있는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통일성이 있어야 합니다.

통일성이란 글의 다양한 요소들이 하나로 되어 있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글이 하나의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문단이나 문장이 긴밀하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꽃이라는 주제에 뒷받침 문장이 개나리, 백합, 진달래, 코스모스, 매실이 있을 경우 ‘매실’ 이라는 단어는 주제인 꽃과 아무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전체적인 통일성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글을 쓸 때에는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방법과 순서를 정해 놓고 써야 합니다.

다음 주제문에 대한 뒷받침문장이 통일성을 해치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주제문 :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을 알아보자.

뒷받침문장

패스트푸드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텔레비전 시청이나 컴퓨터 사용으로 운동이 부족한 것도 원인이 된다.

하루에 필요 이상의 열량을 높은 군것질을 많이 섭취한다.

어머니께서 해주시는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에 좋다.

위의 뒷받침 문장을 살펴보면 ④ 의 경우에는 주제가 비만의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 관련이 없으므로 통일성이 없습니다. 즉 통일성 있는 글이란 모든 문장이 주제와 관련이 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중심내용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쓸 때는 적절한 접속어나 지시어를 문맥에 맞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문맥에 맞지 않게 사용하면 통일성이 없는 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요즘 인터넷을 이용해서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그래서 전자 상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값이 싸기 때문이다. 그리고 신선함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위의 문단을 보면 접속어가 불필요하게 사용되어 글이 논리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문맥에 맞게 글을 써야 통일성 있습니다.

요즘 인터넷을 이용해서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그래서 전자 상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데 이유는 값이 싸기 때문이다. 그리고 신선함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소아 비만을 예방하려면 음식을 조절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과 당분이 많은 식품은 열량이 높고 과식하기 쉽기 때문에 이런 음식은 줄여야합니다. 그리고 등하교 시에 자동차를 이용하고, 방과 후에도 여러 가지 학원을 다니다가 저녁 늦게 집에 들어오므로 운동할 시간이 없습니다. 또한 여가 시간이 있다 해도 전자오락이나 텔레비전, 컴퓨터 등 실내오락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운동할 시간이 부족하여 에너지를 소비할 기회가 줄어들어 비만이 현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획을 세워서 걷기, 달리기, 줄넘기, 수영 등 산소가 필요한 운동을 일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나는 항상 비만이 될까 걱정이 됩니다.

글의 중심문장은 무엇인가요?

글에 일관성이 있는가요?

일관성이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 인가요 바르게 고쳐 보세요.

통일성은 있는가요?

통일성이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종용 전 전주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