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이전설?’ 차기 총선은 가짜뉴스와의 전쟁
‘지역구 이전설?’ 차기 총선은 가짜뉴스와의 전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12.0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전북 정치권에 ‘가짜뉴스’ 경보령이 울렸다.

 역대 선거 때 마다 위력을 발휘했던 ‘마타도어’식 유언비언 선거운동이 인터넷을 통한 SNS선거운동이 활성화 되면서 가짜뉴스로 둔갑하고 있다.

 특히 극소수의 일부 언론이 사실 확인과 보도 이후 파장은 고려하지 않고 특정인사의 주장을 그대로 싣는 행태를 반복해 차기 총선은 ‘가짜뉴스와 전쟁’이 될 우려를 낳고 있다.

총선 후보간 우열이 드러난 지역일수록 이같은 현상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3일 “지역 여론이나 후보의 조직력 등에 따라 도저히 이길 수 없는 후보의 입장에서 ‘한방’에 대한 유혹을 떨칠 수 없을 것”이라며 “결국 당선 가능성이 없는 후보들이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가짜뉴스는 과거에는 흑색선전, 유언비언 등으로 지역에서 구전 형태를 띄었지만 최근에는 언론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유권자들이 언론의 공신력을 믿고 가짜뉴스를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전주와 익산 등 2개 이상의 선거구를 갖는 지역에서 ‘특정인사가 지역구를 옮겨 출마한다.’ 지역구 이전설이 가짜뉴스의 대표적 사례다.

 또 민주당이 집권여당이 된 이후에는 민주당 현직 국회의원 등 힘 있는 인사에 대한 흠집 내기 가짜뉴스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일부 언론을 통해 사실과 다른 내용을 기사화해 지역내 여론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구전으로 뒷골목에서나 흘러다닐 내용을 제보형식으로 언론사에 흘리고 언론사는 이를 기사화 하는 것이다.

 언론사는 물론 법적 다툼을 피하기 위해 피해 당사자나 측근에게 소문에 대한 의견을 묻고 있다.

 가짜뉴스일수록 법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사실과 다른 주장을 기사화하되 피해 당사자의 의견을 담아 기사의 양을 맞추고 있다.

 민주당 모 인사는 “있지도 않은 사실을 무조건 기사화하면 유권자 입장에서 사실처럼 믿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시말해 우리나라 속담처럼 ‘아닌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속담처럼 가짜뉴스 피해 당사자는 짧은 선거운동 기간동안 진실을 밝히지 못한 채 선거는 끝나는 것이다.

 결국 독자들이 가짜뉴스의 영향으로 사실에 따른 판단보다는 양비론적 시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우려다.

 정치권의 모 인사는 가짜뉴스에 대해 “사회를 좀먹는 ‘재앙’이라며 언론이 공익 우선의 사명감이 절실히 요구된다”라고 밝혔다.

특히 차기 전북 총선은 여야간 격전이 예상되는 만큼 가짜뉴스가 극성을 부릴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