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속의 본질 파악
글 속의 본질 파악
  • 김종용
  • 승인 2018.11.2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글에서 본질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서론에서는 대부분 문제에 대한 현상이나 실태 등을 이야기 하면서 문제점을 확인하고 본론을 안내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그래서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분명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론에서는 문제의 원인이나 이유를 밝히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결방안에 대한 근거에 타당성이 있고 창의적이고, 합리적인지를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결론은 본론에서 다룬 문제를 일목요언하게 요약, 강조 되어야 합니다.

문제의 예시

중국산 한약재가 들어오면서 한약재 판매량이 떨어지자 우리의 한약재 생산기반이 무너질 위기에 처해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채팅어가 늘어나면서 우리말이 파괴되어 가고 있다.

아래의 글을 읽고 무엇이 문제인가 알아봅시다.

요즈음 우리의 전통음식 보다는 외국에서 들어오는 피자나 햄버거 등을 즐겨먹는 어린이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소아 비만이나 당뇨 등 성인병을 일으켜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하여 우리의 어머니께서 해주시는 김치찌개나 된장국, 청국장 등은 오랜 세월에 걸쳐 우리의 체질에 맞게 발전하여 왔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이롭습니다.

위 글에서 문제는 피자나 햄버거 등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소아 비만이나 당뇨 등 성인병을 일으켜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문제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면 좋은 논술문이 됩니다.

(2) 중심생각을 알아보고 뒷받침하는 근거가 타당성이 있는지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아요.

본론은 서론에서 제시한 논술의 주제를 구체적인 근거로 증명하는 부분입니다. 본론에는 몇 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을 소주제문이라고 합니다. 소 주제문과 관련하여 주장하는 근거가 타당성이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 중심문장을 알아보고 근거가 타당한지 생각해 봅시다.

즉석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즉석 식품은 오래 보존하기 위해서 방부제를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맛과 향을 좋게 하기위해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여러 가지 화학 첨가물이 들어갑니다. 또한 이러한 식품들은 대부분 달고, 짜고, 매운 자극적인 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 문장은 첫 번째 문장이 중심문장입니다. 그 이하 문장은 뒷받침 문장입니다. 근거가 주제에 벗어나지 않고 타당성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뒷받침 문장은 2개 일 경우 내용이 부족하여 상대방을 이해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3개 이상의 문장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문단별 중심 내용이 무엇인가 알아보아요.

문단은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이루어집니다. 문단은 반드시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글을 읽을 때에는 문단의 중심생각에 밑줄을 그어가면서 읽어 보세요. 대개 문단의 중심생각은 처음이나 끝 부분에 있습니다. 그러나 글의 내용에 따라서는 처음과 끝 부분 양쪽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 글을 읽어 보고 문단의 중심생각이 무엇인가 알아봅시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알아봅시다.

먼저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서 읽어야 합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생활하는 중에 수많은 책 들이 출간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많은 책을 모두 읽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나의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서 읽은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준에 맞는 책을 읽을 때 기쁨을 느낄 수 있고 의미가 것입니다.

다음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읽어야 합니다. 음식도 좋아하는 것만 먹다보면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건강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종류만 읽다 보면 정확하고 폭 넓은 지식을 쌓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읽어야 합니다. 밤을 세워서 한 번에 많은 책을 읽는 것보다는 조금씩 꾸준히 읽는 것이 독서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목표를 세워서 자기의 능력에 맞게 꾸준히 책을 읽는 습관을 기릅시다.

위 글의 중심내용 즉 주제는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세 개의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단별 중심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문단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서 읽어야 합니다.

2문단 다양한 분야를 책을 골고루 읽어야 합니다.

3문단 매일 정해 놓고 규칙적으로 읽어야 합니다.

(4)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며 읽어요.

글을 읽을 때에는 반드시 나의 생각과 글쓴이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글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글 읽기를 비판적 사고에 의한 글 읽기라고 합니다. 나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글의 내용이 합리적이고 타당성이 있으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책의 미래에 대한 글을 읽을 때 서로의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종이책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과 미래에 종이책은 사라질 것이다. 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주장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습니다.

주장 : 종이책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근거

전자책에 비하여 읽는 즐거움이 있다.

전자책에서 느낄 수 없는 촉감과 느낌이 있다.

책을 넘기면서 읽는 즐거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주장 : 종이책은 사라질 것이다.

근거

종이책 보다 값이 싸다.

친 환경적이다.

진열 할 필요도 없다.

이와 같이 동일한 글감을 다루더라도 글쓴이에 따라 내용과 관점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글감은 같지만 글쓴이가 사물을 보는 관점이나 태도에 따라 서술한 글을 비교하면서 읽으면 대상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 봅시다.

사람은 약속한 말을 지키지 않으면 친구 간에 신뢰가 없어집니다. 하찮은 약속이라고 적당히 넘어간다든가 중요하지 않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내가 한 말 에 대하여 반드시 책임을 져야합니다. 말은 그 사람의 인품을 나타냅니다. 말을 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됨됨이를 짐작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첫 인상을 보면 어느 정도 그 사람에 대하여 판단이 서듯이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약속을 지키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인품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을 잘하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논술은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위 글에서 문제는 무엇인가요?

문단의 소주제문은 무엇인가요?

중심생각의 근거는 타당성이 있는가요?

타당성이 없다면 밑줄을 그어보고 바르게 고쳐 보세요.

 

김종용 전 전주송북초등학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