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에코시티 대형마트 용역, 입주민 의견반영 미흡
전주 에코시티 대형마트 용역, 입주민 의견반영 미흡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11.28 17: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전주시가 에코시티 내 대형마트 입점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면서 입주민 의견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진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현행 유통산업발전법에는 창고형과 일반 대형마트를 분리하지 않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창고형을 분리해 용역을 의뢰한 것은 모순적 행정이라는 지적이다.

 28일 전주시 및 에코시티 입주자 등에 따르면 전주시가 지난 2016년 9월부터 2017년 1월까지 인근상권, 상인, 에코시티 입주자 등을 대상으로 ‘에코시티 내 대형 유통점 입점에 따른 지역 파급력 분석 및 상생모델 구축 연구용역’을 실시한 결과 창고형 대형마트 입점은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결론내렸다.

 다만, 에코시티가 인근 상권과 단절됐다는 점을 고려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농협하나로클럽 등 일반 대형마트는 가능하다고 보고했다.

 이같은 이유는 창고형은 광역상권으로 인근상권은 물론 전주지역 전체 상권에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토대로 전주시는 지난해 3월 2일 용도지역변경을 신청, 기존 상업용지 2필지 중 1필지만 대형마트 입점을 허용하되 창고형을 불허한다는 내용으로 같은 달 21일 변경했다.

 하지만 에코시티 입주자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용역결과에 불만을 제기했다.

 용역 여론조사시 전화조사 및 입주자협의회가 제공한 리스트를 토대로 입주 예정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나 응답자는 극소수에 불과했다는 게 입주자들의 설명이다.

 게다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한 심층면접(응답자와 일대일 면접으로 자료 수립하는 방법)조사도 입주예정자 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고 하지만 그 누구도 일대일로 응답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 지난해 1월 12일 송천동 주민센터에 입주자들과 전주시청 관계자 등이 참석, 용역 결과를 토대로 설명회를 갖는 자리를 마련했지만 용역의 신뢰성과 공정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용역 결과가 터무니없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전주시가 용역을 의뢰하기 전부터 창고형 대형마트는 안된다는 방침을 세우고 용역을 추진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에코시티 한 입주자 대표는 “전주시는 처음부터 소상공인의 생존권을 들먹이며 창고형 대형마트 입점을 막기 위해 창고형은 안된다는 방침을 세우고 세금까지 낭비하며 용역을 의뢰했다”면서 “현 대형마트 부지에 어떤 기업도 오지 않으려 하는데 전주시장은 조금만 기다리면 대형마트가 들어온다는 말로 입주민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언제까지 눈가리기식 행정이 먹힐 것으로 생각하냐. 대형마트가 들어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행정의 무능력을 질타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 관계자는 “당시 창고형 대형마트는 안된다는 방침을 세우고 용역을 실시했다는 소문은 많이 들어서 알고 있지만 공정하게 진행된 것으로 믿고 있으며 토지매매가 끝난 상태에서 용도지역을 변경한다면 또 다른 특혜 논란이 불거지게 된다”며 “하지만 절차상의 문제점 해결책과 관련 부서의 변경 요청이 들어오면 용도지역변경이 불가능한 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9-02-16 23:37:34
혁신도시 대형창고형 매장 허가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