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방사선치료
유방암 방사선치료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8.11.2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종양학과 김정수 교수

 유방암은 전 세계 여성 암 중 1위로 전체 여성 암의 25%를 차지하는 질병이다. 흔히 선진국형 암이라고 하는 유방암은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는 발생률이 낮았으나 생활방식이 서구화되어 영양 및 발육 상태가 좋아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검진을 활발히 시행하면서 점차 증가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우리나라 여성에게도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 중의 하나이다. 유방암의 치료에는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가 있는데 암의 병기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유방암 수술 후에는 상태에 따라 방사선 치료를 하는데 많은 사람이 수술 후 방사선 치료에 대한 이해가 낮아 당황하기도 한다. 전북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정수 교수의 도움말로 유방암 방사선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유방암 수술 후 어떤 경우에 방사선치료를 받게 되나요? 

 유방암 수술 후 방사선치료를 하게 되는 건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부분 절제 후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와 두 번째로 전 절제 후 방사선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분 절제를 한 경우에 방사선치료는 필수입니다. 수술 후 남아 있는 유방 조직에서 재발을 막기 위해 전체 유방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절제 후에는 암의 크기가 크거나 림프절 전이가 많은 경우에는 방사선치료를 추가하게 됩니다. 그 외에 수술 후 국소 재발이 있는 경우 치료를 위해서 방사선치료를 할 수 있으며 전이된 경우 통증이나 기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도 방사선치료를 합니다.
 

 방사선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최근에는 유방암 조기 발견으로 인해 유방 보존을 위해 부분 절제 후 방사선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많은 환자에게 시행되는 유방암 절제 후 방사선치료의 경우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방사선치료는 수술을 받은 후 항암 치료 여부에 따라 치료를 시작하는 시기가 좀 다릅니다. 항암 치료 없이 받게 되는 경우 수술 후 4주 이후 8주 이내에 시작합니다. 항암 치료를 받은 경우는 항암 치료 후 3주 이후 6주 이내에 시작합니다. 방사선치료 범위는 림프절 전이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 한 측 유방과 겨드랑이 림프절을 치료하게 되며,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동 측에 쇄골상부 림프절까지 치료합니다.

 부분 절제 후 방사선치료는 총 4단계를 거칩니다.

 첫 단계는 치료를 준비하는 계획 단계로, 치료할 유방과 주변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전산화단층활영을 합니다. 여기서 얻은 영상을 가지고 치료 계획용 컴퓨터로 치료 계획을 설계합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라고 하면 이해되시지요? 환자마다 자기의 유방 모양과 흉부 구조에 맞도록 컴퓨터를 이용해 치료 계획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온 치료 계획대로 치료할 수 있도록 환자의 치료할 유방 주변에 표시를 합니다. 치료받는 동안 그 표시가 지워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치료 단계입니다. 약 25회 부분 절제한 유방 전체를 치료한 후 다시 치료 계획을 수정하여 병변 부위에만 5회 추가 치료를 합니다. 약 두 달에 걸쳐 30회 방사선치료를 받습니다.
 

 방사선 치료로 부작용은 없나요?

 부작용 때문에 방사선치료를 중단하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다소간 부작용은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피곤하고 식욕이 약간 떨어지거나 메스꺼운 증상이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로 인한 피부염이 치료받는 유방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치료받는 부위가 붉어지거나 착색이 되고 감각도 예민해집니다. 심하면 피부가 벗겨지고 진물이 나기도 합니다. 환자들은 방사선에 화상을 입었다고 표현하는데 엄밀하게 말하면 화상은 아니지만 화상처럼 피부염이 발생한 부위에 열이 닿게 되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사선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시원하게 지내도록 권합니다. 그 외에 치료 범위에 포함된 부위에 따라 기침을 하거나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방사선치료를 받는 동안에 일상생활은 가능한가요?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방사선치료를 받을 때 피곤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는데 적절하게 쉬면서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피곤하다고 너무 움직이지 않는 경우 더욱 피곤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직장 생활도 가능합니다.

 방사선치료를 받으면서 운동을 해도 되나요?

 치료받는 동안 피곤하기 때문에 몸 상태에 따라 하시길 권합니다. 또한, 치료받는 동안 표시해놓은 선이 지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땀은 될 수 있는 대로 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더운 경우는 운동으로 열을 내는 것이 방사선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어 가볍게 운동하시길 권합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