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형 일자리 조속 추진을
군산형 일자리 조속 추진을
  • .
  • 승인 2018.11.2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한목소리로 군산형 일자리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 사태로 대량 실직사태가 빚어진 군산지역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주목을 받았지만, 노동계 반발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마당에 군산형 일자리가 화두로 떠올랐다. 반드시 조기에 성사되도록 노사와 정치권 지역사회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 촉구는 바른미래당 김관영(군산) 대표가 불을 붙이고 있는 모습이다. 김 대표는 지난 23일 성명을 내 군산형 일자리 추진을 공식 제의했다. 김 대표는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 투자 협상이 제자리걸음을 반복하고 있다”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군산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이를 위해 올 초부터 국회와 군산 등에서 토론회를 갖는 등 철저한 준비를 해왔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의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노동자 임금은 낮추는 대신 기업은 일자리를 만들고 정부와 지자체는 복리 후생 비용을 지원해 노동자의 낮아진 임금을 보전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협상을 나서고 있지만 별다른 진척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은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우선 한국GM의 군산공장과 광할한 새만금 산업단지 등 입지 여건이 뛰어나다. 또 자동차와 군산조선소에서 근무했던 숙련된 고급 인력들이 풍부하다. 군산지역이 산업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돼 정부의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관영 대표뿐만 아니라 여당에서도 군산형 일자리 사업 추진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이원욱 제3 정책조정위원장도 군산형 일자리 추진에 공감을 표명했다. 광주형이 안되면 군산형 등 원하는 곳을 지원하거나 제3의 대안 모색 또는 공모형 전환 추진 뜻을 내비쳤다.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것은 광주형이 안되면 대안으로 군산형을 모색하는 사업이 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군산만의 특성을 살린 군산형 일자리 사업 구상과 추진 의지가 요구된다. 모든 정책과 사업의 성패 결정 요인 중의 하나는 바로 타이밍이다. 사후 약방문이 되지 않도록 정부는 군산형 일자리 사업 추진에 불을 댕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