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삼례문화예술촌 방문객 5만명 돌파
완주 삼례문화예술촌 방문객 5만명 돌파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8.11.26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체험하는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자리잡은 완주군 삼례문화예술촌(이하 예술촌)에 5만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삼례문화예술촌(아트네트웍스)은 지난 1월 위탁업체로 선정돼 2월 말까지 시설을 마치고, 3월 재개관 이래 9개월 만에 총 5만127명의 관람객과 벤치마킹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는 25일 사)완주군 생활문화예술동호회 네트워크가 주관한 삼례 및 동부(비봉, 고산)지역‘2018 완생동네 분과발표회’에 1000여명이 참석해 발표회를 걸친 결과, 위탁업체 아트네트웍스는 이전 협동조합에서 운영하던 방식을 탈피하고,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자리잡아 인기몰이를 하고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특히 제주도, 인천, 광주, 전남 등 전국 각지에서 삼례문화예술촌을 벤치마킹하러 많은 공무원들이 끊임없이 방문해 도시재생의 성공사례로 삼고 문화예술 체험 등 운영 노하우를 배우고 있다.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리모델링 후 재개관된 삼례문화예술촌의 7개 양곡 창고는 모모미술관, 디지털아트관, 소극장 씨어터 애니, 김상림목공소, 책공방 북아트센터, 커뮤니티 뭉치와 지역 내 만남의 장 역할을 하는 문화카페 뜨레 등으로 탈바꿈 돼, 역사·문화 등을 체험하는 중심지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성공적인 재개관을 이끈 심가영·가희 쌍둥이 대표는 40여 년간 미국, 캐나다, 스페인 등 세계 엑스포 무대에서 한국 무용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한류 열풍의 주역으로 해외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예술가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고향에 내려와 완주군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3월 삼례문화예술촌의 위탁운영을 맡았다.

 가장 큰 변신을 한 곳은 모모미술관으로, 전북지역 작가의 초대전을 시작으로 세계적인 작가들의 초대전도 개최해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시즌별 기획전을 열고 있다.

 특히 모모미술관 특별기획 M.C 에셔전 외 전국의 실력 있는 아티스트들의 작품 전시도 유치해 주목을 받았다.

 또 지난 10월 8일 ‘2014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 결정된 대한민국 농악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전국체육대회 성화봉송에 맞춰 ‘제1회 대한민국 농악제’도 개최한 바 있다.

 심가영·가희 대표는 “예술촌은 과거, 현재, 미래를 볼 수 있어 학생들과 각 지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민과 상생하고, 관광객들에게는 색다른 문화 컨텍츠를 제공해 세계적인 수준의 문화 예술 중심지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