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립대총장협의회 “강사법 대량해고 막으려면 정부 지원 절실”
한국사립대총장협의회 “강사법 대량해고 막으려면 정부 지원 절실”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8.11.24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8월 시행 예정인 강사법 개정을 앞두고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사총협)가 “정부의 재정 지원 없이는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3일 서울 광진구 건국대 프라임홀에서 열린 사총협 정기총회에서 사립대 총장들은 “대학들의 재정 상황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데 강사법까지 시행되면 강사의 대량 실직을 유발할 수 있다”며 “강사법 개정은 대학뿐만 아니라 정부도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강사법은 시간강사에게 교원의 지위를 부여하고 임용 기간 중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보장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법이 시행되면 대학은 시간강사 계약을 최소 1년 이상으로 하고 방학 중 임금 지급, 4대보험 가입, 퇴직금 등을 제공해야 한다.

사총협은 “강사법 개정을 위해서는 국고 지원 근거 규정과 강사 인력의 효율적 지원·관리에 대한 국가 책무도 규정해야 한다”며 “아무 준비도 없이 무조건 법이 시행되면 부작용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전북 지역 대학들은 강사법 개정과 관련해 전반적인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한 대학은 “강사법이 아직 시행 전이기 때문에 인원 조정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답했다. 또 다른 대학도 “아직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미 전임 교원의 강의 수를 확대했고 시간강사 수가 타 대학에 비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이번 강사법 개정에 따른 큰 영향은 없을 것이다”고 예상했다.

한편 사총협은 이날 ‘강사법’ 관련 재정확보 및 지원 규정 마련, 제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및 재정지원사업 방향 개선, 고등교육 재정 확보를 위한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사립대학특례법 제정 등을 발표하고 교육부 장관에 이와 관련한 건의문을 제출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